토스뱅크가 ‘햇살론뱅크’ 출시 3개월여 만에 공급액 2000억원을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이 기간 햇살론뱅크 이용 고객은 총 2만8000명으로, 40·50대 이상 비중이 56.7%로 가장 높았고 30대(27.7%), 20대(15.6%)가 뒤를 이었다.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새희망홀씨, 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17 등)을 이용했던 저소득·저신용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을 통해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금융상품이다. 토스뱅크는 지난 8월 17일 인터넷은행 가운데 최초로 햇살론뱅크 상품을 출시한 바 있다.
토스뱅크는 햇살론뱅크를 빠르게 공급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고객 접근성 강화를 꼽았다. 햇살론뱅크 신청 절차가 시중은행보다 편리하다는 것이다. 또 대상 고객에게 먼저 푸시 알림을 보내 햇살론뱅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햇살론뱅크의 빠른 공급은 고객 접근성을 높이고 고객과 상생하기 위한 고민의 결과”라며 “건전한 중·저신용자를 발굴해 적극 포용하고 금융 소외 계층을 포용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토스뱅크는 상생금융 확대 취지로 내년 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최저신용자’가 대상이다.
권현지 기자 hj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