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백종원이 한식 팔던 마라케시, 모로코 강진에 치명타

시계아이콘00분 52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글자크기

9일 주요 외신 전해
SNS통해 피해 동영상 확산

규모 6.8의 강진으로 큰 피해를 본 북아프리카 모로코의 고도(古都) 마라케시는 중세시절부터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곳으로, 할리우드 영화의 단골 촬영지다.


백종원이 한식 팔던 마라케시, 모로코 강진에 치명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9일(현지 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전날 밤늦게 마라케시 남서쪽 70여km 지점에서 발생한 규모 6.8의 강진으로 마라케시의 구도심 메디나에서 600여명이 숨지고 건물이 무너지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다.


모로코는 북아프리카 서쪽 끝 지중해와 대서양과 만나는 곳에 자리 잡고 있다. 맞닿아있지만 내륙은 험준한 산악 지대로 이뤄져 있다. 면적 약 44만6000㎢에 인구는 3700만명가량이다. 수도는 라바트인데, 마라케시의 인구는 약 110만명이다.


특히 마라케시는 모스크와 궁전 등 수많은 중세시대 유적과 문화유산이 존재하는 대표적 역사 도시다. 베르베르어로 '신의 땅'이라는 뜻으로 '모로코'라는 나라 이름의 어원이기도 하다. 시가지 메디나는 전체가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이다. 쿠투비아 모스크와 성벽, 정원, 반디아 궁전, 자마 엘 프나 광장 등 많은 건축·문화 유산이 있다.


마라케시는 미션임파서블-로그네이션', '미이라' '섹스앤더시티2', 드라마 '왕좌의 게임' 등의 배경으로 등장해 할리우드 영화·드라마 단골 촬영지로도 꼽힌다. 최근 우리나라의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유명 요리사인 백종원이 마라케시의 중앙에 외치한 광장 시장에서 한식을 판매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리적 위치상 중요한 국제회의도 자주 열린다. 다음 달 ~15일 국제통화기금(IMF) 및 세계은행(WB) 연차 총회가 열릴 예정이었다. 1994년 4월 세계무역기구(WTO) 설립의 토대가 된 '마라케시 협정'이 체결된 곳이기도 하다.



안타깝게도 현재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마라케시의 참혹한 피해가 공유되고 있다. 붉은빛의 옛 성벽 일부 구간에 커다란 균열이 생긴 것이 보이며, 거리에는 돌무더기가 널려 있는 상태다. 랜드마크 격인 12세기 건물인 쿠투비아 모스크 인근에서 놀란 사람들이 소리를 지르며 달려가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 등 피해 상황이 실시간 전달되고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