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노량진수산시장 등 지하철 1호선 노량진역 일대가 여의도와 용산을 잇는 수변 복합거점으로 거듭난다. 서울시는 열악한 교통 접근성을 개선하는 한편, 업무와 주거 시설이 어우러지도록 고밀 개발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26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한강철교 남단 저이용부지 일대 지구단위계획 결정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결정은 지하철 1호선 노량진역에 인접한 옛 노량진수산시장인 수협 부지를 포함한 저이용부지 일대를 여의도와 용산을 연결하는 서울의 새로운 수변 복합거점으로 재편하기 위해 추진됐다.
대상지는 한강과 여의도에 인접한 역세권 부지이나 경부선 철도와 올림픽대로가 가로지르고 있어서 교통 접근성이 매우 열악한 지역이다. 현재 대상지에서 여의도까지 직선거리로 300m지만 보행으로 접근할 수 없고 차량으로 약 3㎞ 이상을 이동해야 접근할 수 있다. 노량진 수산시장 이전 이후 축구장 등으로 이용되고 있어서 선제적이고 통합적인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량진로와 여의동로를 연결하는 도로 3개소와 노량진역과 한강시민공원을 연결하는 보행교 1개를 신설했다. 도로가 신설될 경우 노량진역에서 여의도까지 이동거리는 약 650m로 단축되며 노량진역에서 한강공원까지는 도보로 약 8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또 서울시는 옛 노량진수산시장 부지를 포함한 3개의 대규모 부지를 각각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전략적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수협중앙회가 소유하고 있는 옛 노량진수산시장 부지는 여의도 연결도로 신설 등 기반시설을 확충한다. 용도지역은 높이 200m 이하, 용적률 800% 이하의 일반상업지역까지 상향해 여의도·영등포 도심과 연계한 국제적 수준의 업무, 도심형 주거 등 복합 기능으로 고밀개발을 유도한다.
수도자재관리센터 부지는 기반시설은 지하화하고 지상에는 상업·주거 기능을 복합화할 수 있도록 높이 150m 이하, 용적률 400% 이하의 준주거지역으로 용도지역을 상향한다. 수변 감성을 담은 문화 기능을 도입해 한강변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명소로 조성한다.
지상 철도로서 토지 이용도가 낮은 ‘노량진역’ 일대는 철도 상부로 수협 등 인근 부지와 보행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인공지반을 조성한다. 용도지역은 높이 150m 이하, 용적률 400% 이하의 준주거지역으로 상향해 상업 및 업무 등 기능을 도입하고, 철도복합역사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의 활력 거점으로 조성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안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향후 2주간의 주민 열람공고 절차를 거쳐 하반기 중에 최종 계획안을 결정 고시할 예정이다. 옛 노량진수산시장 부지는 2024년 상반기 사전협상이 착수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공공기여 방안 마련 등 민간사업이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할 계획이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이번 노량진역 일대 대규모 유휴부지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결정으로 노량진과 여의도의 연결체계를 구축하고 수변 감성을 담은 특화된 도시공간 개발을 통해 침체된 지역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곽민재 기자 mjkw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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