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네카오로 SRT 승차권 예매…공공서비스 민간앱에 개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그동안 공공 웹사이트나 앱에서만 가능했던 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수목원 예약, 인천국제공항 지도 서비스 등 공공 서비스 4종을 27일부터 민간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디지털서비스 개방 선도서비스를 오는 27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네카오로 SRT 승차권 예매…공공서비스 민간앱에 개방 민간앱 이용 융합서비스 예시 [사진제공=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AD

행정안전부는 국민 이용빈도와 민간의 수요가 큰 서비스에 대해 지난해 ‘서비스 개방 선도과제’로 선정하고 서비스 소관 기관과 노력해 민간 앱을 통한 서비스를 시행한다. ‘디지털서비스 개방’은 민간과 함께 디지털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함께 확정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의 핵심과제 중 하나다. 민간 기업에서는 개방된 서비스에 기업의 창의와 혁신을 더해 새로운 융합서비스를 만든데다 국민 편의도 제고했다.


지도앱이나 모빌리티앱에서 목적지에 가기 위한 경로를 조회하고 SRT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다. 자동차 검사를 해야 할 기간을 미리 알려줄 뿐 아니라 가까운 검사소 예약도 할 수 있고, 검사 당일에는 위치 정보도 안내해 준다. 수목원에 대한 리뷰나 요금 정보 등을 알아본 후 즉시 예약할 수 있으며, 인천국제공항까지 경로뿐 아니라 항공편 탑승구까지 최적의 경로와 소요 시간도 알려준다.


현재 SRT 승차권 예매는 네이버·네이버지도, 카카오 T에서 이용 가능하며 하반기부터 토스, 신한pLay, KB스타뱅킹에서도 가능하다. 자동차 검사 예약은 네이버·네이버지도, 카카오 T, 토스, KB스타뱅킹, 신한 마이카에서 할 수 있다. 국립수목원 예약은 네이버·네이버지도, KB페이에서 가능하다. 하반기부터 KB스타뱅킹에서도 할 수 있다. 국립세종·백두대간수목원 예약은 KB 페이에서 할 수 있고, 하반기부터 KB스타뱅킹에서도 가능하다. 인천국제공항 지도 서비스는 KB스타뱅킹에서 할 수 있으며 하반기부터 카카오 T, 네이버·네이버지도로 확대한다.


민간앱 해당 화면이나 메뉴에 디지털서비스 개방 브랜드 아이덴티티(BI)가 표시된다. 공공웹·앱으로 이동하지 않고 즉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행정안전부는 27일 수서역에서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과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서비스 소관 기관, 참여 기업이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서비스 개방 선도서비스 개시를 알리는 시연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창섭 차관은 “디지털서비스 개방을 선도하는 이번 서비스 개통을 계기로 디지털플랫폼정부로 달라진 일상을 국민이 체감하게 될 것”이라며, “올해 개방되는 서비스 23종에 대해서도 민간과 함께 편리함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진 위원장은 “이번 디지털서비스의 개방·개통은 민·관의 서비스가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해낸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과제의 첫 성과”라며 “위원회는 각 부처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새로운 민관 융합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