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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이강원 기업회생 신청…양양공항 활성화 적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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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145억원 지원했는데 실망"

플라이강원이 경영난 때문에 기업회생 신청할 것으로 알려지며 양양국제공항 활성화를 추진해 온 강원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1일 도에 의하면 플라이강원은 최근 서울지방항공청에 운항 중단 신청서를 제출한 가운데 오는 6월30일까지 국내선 운항을 전면 중단한다.


플라이강원은 앞서 지난 3일부터 국제선 운항을 중단했다. 22일 기업회생을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양양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플라이강원이 국내선과 국제선 운항을 모두 중단하고 기업회생 신청 절차를 밟으면서 공항 활성화에 빨간불이 켜졌다.


도는 2002년 개항한 양양공항을 살리기 위해 2019년 처음 취항한 플라이강원에 145억원의 재정지원금을 지원했다. 국토교통부와 함께 양양공항을 인바운드(외국에서 한국으로 오는 관광) 시범 공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2026년까지 화물터미널 구축사업 등에 307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무사증 입국제도를 내년 5월까지 1년 더 연장했다.


플라이강원이 운항을 중단하고 기업회생 신청에 나서면서 도는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다만 양양공항 활성화는 특정 항공사와 관계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플라이강원 기업회생 신청…양양공항 활성화 적신호 플라이강원 항공기.[사진제공=플라이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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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이강원이 다음 달 30일까지 운항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것은 오는 7월부터는 어떻게든 운항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항공사가 60일 이상 운항을 중단하면 면허가 박탈된다. 플라이강원은 이를 피하기 위해 온 힘을 기울여야 하는 입장이다.


단, 기업회생 신청이 기각되면 플라이강원의 운항 중단은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


도는 이런 상황까지 가는 사태를 막고자 다른 저가 항공사와 협의해 대체 편을 띄우는 방안 등을 관계 당국과 긴밀히 논의할 방침이다.


양양공항은 한산한 모습이다. 직원 2~3명이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 중이고 항공기 출발과 도착을 알리는 전광판 불도 꺼졌다.


양양국제공항은 2002년 4월2일 개항했다.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학포리에 지어졌다. 개항 초부터 취항하던 항공사가 잇따라 철수하면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플라이강원 항공기 취항 덕분에 작년 이용객이 38만4642명으로 늘었다. 8년 만에 최다 기록이다.



플라이강원이 코로나19 때문에 발생한 경영난을 견디기 못하고 기업회생까지 내몰리면서 공항 경영에 적신호가 켜졌다. 도 관계자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플라이강원을 지원해왔는데 이 사태까지 온 것이 실망스럽다"며 "특정 항공사와는 별개로 양양공항이 모기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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