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EU, 北 신형 ICBM 발사 규탄…불법행위 중단해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0분 26초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국·일본과의 연대 표명

유럽연합(EU)이 북한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15일(현지시간)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성명을 통해 "4월13일 북한의 신형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EU는 "대량살상무기 발사 방식 고도화 작업을 계속하겠다는 의사를 다시 한 번 드러냈다"며 "국제 평화와 안보를 위협한다"고 밝혔다. 이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하고 역내 군사적 긴장을 무모하게 고조시키는 모든 불법적이고 위험한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U, 北 신형 ICBM 발사 규탄…불법행위 중단해야 북한 ICBM '화성포-15형' 발사 훈련.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EU는 북한이 핵무기와 대량살상무기,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핵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식으로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EU는 한국·일본과의 연대를 표명하며 "지속 가능한 평화와 안보에 초점을 맞춘 의미 있는 외교활동을 추진하는 데 있어 관련 동맹들과 협력할 준비가 돼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제적인 핵확산 금지 체제를 유지하고 북한이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통합적이고 확고한 방식으로 대응해달라"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