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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부산세계박람회 지향 가치 담은 ‘웨이브’ 플랫폼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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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 등 인류 문제…온라인 소통·모색 가능

2030부산세계박람회 ‘솔루션 플랫폼’ 가치체험

인플루언서·SNS·해외서포터즈 등 국내·외 홍보

부산시는 지난 17일 개설한 ‘웨이브(thewave.net)’ 플랫폼을 활성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선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지향 가치 담은 ‘웨이브’ 플랫폼 활성화 웨이브 접속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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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브는 대한상의가 대한민국 부산이 유치에 도전하고 있는 2030부산세계박람회가 지향하는 가치를 미리 선뵈기 위해 정성을 기울여 만든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에서는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대해 지구촌의 모든 이가 온라인으로 참여해 소통할 수 있으며, 나아가 창의적인 아이디어· 신기술 등으로 발전된 해결책을 제시하며 해결의 실마리를 함께 모색할 수 있다.


기후 위기 등 인류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하나의 ‘솔루션 플랫폼’으로서의 세계박람회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차별화 전략 중 하나다.


이번 웨이브 플랫폼 개설은 이러한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가치를 담아 각국이 처한 다양한 문제를 풀어나갈 사업을 제시하고 추진하는 국제협력 프로젝트인 부산 이니셔티브의 실천적 노력이라고도 볼 수 있다.


시는 2030부산세계박람회가 보여주고자 하는 가치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이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해 2030세계박람회 개최도시로 가장 적합하고 준비된 도시임을 전 세계에 알릴 계획이다.


우선 전국 지자체와 협업해 관련 전문가·NGO·기업 등으로 이 플랫폼을 확산해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인플루언서, 오피니언리더 등과 협업해 웨이브를 알리고, 유튜브·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서도 이벤트를 열어 많은 관심과 참여를 촉구할 예정이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외국인 서포터즈를 활용해 전 세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홍보도 실시하는 등 해외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웨이브’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의 당위성과 전 세계를 위한 대한민국 부산의 비전을 담고 있다”라며 ‘세계인들이 2030부산세계박람회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또 하나의 세계박람회‘인 웨이브를 통해 미리 체험해볼 수 있도록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웨이브는 참여방식이 간단하다. 웹사이트(https://thewave.net)에 접속해 ‘WAVE 참여하기’를 통해 우선 관심 있는 사회문제에 대한 범위(글로벌·국가·지역)와 주제를 지정한다,


주제는 환경, 기후변화, 친환경에너지, 교육, 의료·위생, 장애인·아동, 동시·사회 인프라, 기술혁신, 빈곤·기아 등 10개 키워드에서 선택이 가능하고 본인의 의견이나 생각을 ‘각 나라의 언어’로 자유롭게 서술하면 된다.


타인의 제안글은 ‘WAVE 둘러보기’를 통해 WAVE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여러 주제에 대해 이미 수십개의 제안이 올라와 댓글과 대댓글로 활발하게 소통 중이다.



대한상의는 이에 관심과 참여 유도를 위해 지난 2월부터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인스타그램) 계정(@the.future.wave)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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