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연금 관리 꿀팁은?'…NH투자증권, THE100리포트 86호 발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고금리·고물가 시대에는 연금자산도 가치주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부채를 줄이고, 주택연금을 활용하는 것도 고려하라는 조언이 나왔다.


'연금 관리 꿀팁은?'…NH투자증권, THE100리포트 86호 발간
AD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고금리?고물가시대 자산관리 원칙'을 주제로 THE100리포트 86호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THE100리포트는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에서 매월 발간하는 리서치 자료로, 행복한 100세시대를 위한 생애자산관리 및 100세시대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한다.


이번 호 첫 번째 리포트 ‘연금전선 이상 없다’에서는 최근 고금리?고물가 속에서 자산관리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데, 은퇴 후 노후생활비의 중요한 재원이 되는 연금자산관리의 4가지 팁을제안했다.


첫째 연금 자산 포트포리오를 조정하라고 권고했다.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기에는 성장주보다 가치주 펀드가 유리하기 때문이다.


둘째 직접 포트폴리오 구성이 어렵다면 디폴트옵션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위험도에 따라 4개 등급으로 나누어진 포트폴리오를 자신의 투자성향에 적합한 상품으로 선택하는 방법도 있다.


셋째 부채를 줄이는 것도 자산관리다. 근로소득이 없는 은퇴 이후 감당하기 어려운 이자 부담을 줄이라는 조언이다. 부채를 줄이거나 1금융권 대출로 갈아타는 방법이 있다.


넷째 그래도 노후자산이 부족하면 주택연금을 이용할 수 있다. 실물자산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 가구의 특성상 주택을 담보로 평생 연금을 받는 주택연금이 안성맞춤이라는 분석이다.


두 번째 리포트 'FIRE족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에서는 경제변화와 경기침체 속에서도 파이어족들이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잊지 말아야 하는 자산관리 원칙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편 THE100리포트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