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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대교 통행료 오르나?… 울산시, 인상여부 ‘장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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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지수 ↑, 통행료 조정 필요성 ↑

시민부담 우려, 3월말까지 최종 결정키로

울산대교 통행료가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시는 오는 4월 1일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통행료’ 조정을 앞두고 인상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고 13일 알렸다.


울산대교와 접속도로 통행료는 민간운영사인 울산하버브릿지와 체결한 협약에 따라 소비자물가지수변동분을 반영해 매년 4월 1일 조정하게 돼 있다.


현재 통행료 징수 구간은 2개 노선으로 △전 구간(매암교차로~염포산 영업소) △울산대교 구간(매암교차로 ~예전영업소)이다. 염포산 터널구간(아산로~염포산영업소)은 올해 1월 1일부터 무료로 운행되고 있다.

울산대교 통행료 오르나?… 울산시, 인상여부 ‘장고’ 울산대교 구간별 통행요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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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대교 및 접속도로가 2015년 6월 1일 개통한 이후 통행료는 2017년 한차례 인상을 한 이후 5년째 동결해 오고 있다.


그동안 물가상승으로 인한 통행료 인상 요인에도 불구하고 시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울산시가 운영사 측에 손실분을 보전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1월 ‘염포산 터널 구간’ 무료화로 울산시가 운영사 측에 보전해야 하는 부담금이 많이 증가했다. 또 무료화 이후 염포산 터널 구간 통행량 증가로 인해 향후 보전 비용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보다 5.1% 상승했는데 이는 2020년(0.5%), 2021년(2.5%)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이번 통행료 인상을 압박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대교 개통 이후 현재까지 최대한 요금 인상을 억제해 왔으나 올해는 소비자물가지수가 대폭 상승해 통행료 인상이 불가피한 실정”이라며 “다만 시민 부담이 증가할 수 있어 시의 재정 여건을 신중히 검토해 3월 말까지 통행료 인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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