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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소상공인·디자인기업 육성에 42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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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여개 기업 대상으로 대폭 확대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은 기술과 품질이 우수한 중소기업이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2월부터 ‘디자인산업 육성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산업의 디자인 활용률은 18.8%(’20년 기준)로, 디자인 선진국인 영국의 3분의 1수준이다. 최근 소비자의 감성과 가치가 우선시 되는 소비패턴을 고려할 때 디자인산업은 투자 대비 효율이 크며 고용 증대효과가 탁월하고 타 산업과의 혁신적인 협업도 가능하다.


올해는 서울시 디자인산업 육성을 위한 원년으로서 중소기업 산업디자인 개발 등 6개 사업에 총 42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서울시, 소상공인·디자인기업 육성에 42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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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디자인 역량이 취약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위해서 디자인기업이 전면에서 컨설팅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디자인 개발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은 디자인으로 상품성을 제고하고 디자인기업은 다양한 디자인 능력과 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주요 사업으로는 ▲미래성장산업과 라이프스타일 분야의 중소기업 산업디자인 개발 ▲소상공인+디자이너 매칭 및 협업 신제품 개발 청년디자이너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활용한 ‘DDP브랜드 상품’ 개발 ▲디자인기업 성장 지원을 위한 스타트업 육성(We Up Project)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 마케팅 지원으로 가치소비 확산 ▲디자인 신제품의 성공적 론칭을 위한 디자인스튜디오 육성 등이다.


사업별 참여기준이나 지원사항 등 자세한 내용은 서울디자인재단 누리집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서울시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역점을 두고 서울의 디자인산업 생태계 조성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폭넓게 발굴하여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대한 체계적인 실천으로 ‘디자인산업 진흥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디자인산업의 중장기 전략도 수립 중에 있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서울의 디자인경쟁력은 도시의 삶의 질을 높이는 공공디자인 부문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산업 부문, 이 두 가지 축에 의해 결정된다”면서 “디자이너?디자인기업들과 중소기업 간의 협력을 통해 서울시만의 경쟁력이 될 수 있는 디자인산업의 발전을 위해 지속가능한 시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현장에서 필요한 지원 확대로 서울 디자인산업을 활성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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