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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 주는 물도 아깝나" 대한항공 퇴사 승무원의 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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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비행 총체적 난국"
"승무원 식사 승객에게 제공한 적도"

[아시아경제 김은하 기자] 대한항공 승무원이 사직서를 내기 전 사내 커뮤니티에 “제발 아낄 걸 아끼라며”라며 회사를 지적한 글이 많은 소비자의 공감을 얻으며 화제다.


16일 오전 107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스마트컨슈머를 사랑하는 사람들’에는 “대한항공 승무원이 사직서 내면서 사내 게시판에 쓴 글”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승객 주는 물도 아깝나" 대한항공 퇴사 승무원의 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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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을 쓴 대한항공 승무원이라는 A씨는 “요즘 비행이 총체적 난국”이라며 “왜 이런 상황이 됐는지 점점 알게 되는 현실에 더 이상 있어야 할 이유가 없어졌다. 사직서 쓰기 전에 올려본다”고 글을 시작해 “중거리 이코노미 (고객에게) 물 330㎖ 주는 게 그렇게 아까우냐. 이륙 전부터 물 달라고 하는 통에 이륙 준비하랴, 물 나가랴 정신이 없다. 장거리 때도 330㎖ 하나 겨우 세팅해놓고 최소 10시간 넘는 장거리 승객당 엑스트라(추가)로 한 병씩 더 못줄만큼 실어주는 게 말이 되냐”고 폭로했다.


A씨는 “외국인 승객이 와서 물 한 병만 더 달라는데 없어서 컵으로 주겠다고 하니까 당황하시더라. 결국 빈 통에 물 담아 달래서 담아주는데 얼마나 민망한지. 다른 승객은 물 종이컵에 두세 잔씩 가져다줬는데 (승객) 본인이 미안하다고 1.5ℓ 물병 그냥 달라고 하는데 그것도 그 사람 주면 다른 사람들도 다 달라고 하니 그렇게 못하는 상황이 진짜 어이가 없다”고 지적했다.


어메니티에 대해서는 “비즈니스는 진짜 내가 승객이어도 갖고 싶은 마음이 안 생긴다”며 “중거리 노선 비즈니스는 왜 어메니티 안 주냐. 티켓값은 외항사보다 더 받으면서 수준은 점점 떨어지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기내식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코로나 이후 기내식 양도 줄고 맛도 없어진 거는 이미 다 아는 사실”이라며 “남성 승객들이 양이 적다면서 하나 더 달라고 하는데 요즘 기내식 수가 승객 수에 딱 맞게 실어줘서 더 줄 것도 없다. 기내식 양 늘리고 퀄리티 신경 좀 써라”고 했다.


승무원의 근무 환경도 열악했다. “이코노미 노선 크루(승무원)들 요즘 장거리마다 남은 음식 샐러드만 있어서 그거 먹거나, 아니면 각자 김밥이나 대체품 싸서 비행 다닌다”며 “10시간 넘는 비행에 샐러드나 라면 먹고 비행하는 게 힘들어서 식사 가지고 다니는 후배들 보면 아무 생각 없으시냐”고 호소했다.


A씨는 심지어 기내식이 부족하면 승무원들이 먹는 크루밀(승무원 기내식)을 승객에게 제공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크루밀은 크루 먹고 승객들 주지 않는 게 당연한 건데 이마저도 안 지키는 이곳의 현실이 참담하다”며 “다른 항공사들은 크루밀 외에 크루 간식도 실린다는데 여긴 오히려 내 몫인 밥도 제대로 못 먹고 일하는 현실. 노예도 밥 주면서 일 시키는 건데. 더 이상 미래가 없어서 저는 떠난다. 나가는 입장에서 위에 경영진이 한 번이라도 봤으면 좋겠다 싶어서 써봤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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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로 예정된 대한항공 마일리지 제도 개편에도 소비자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좌석이 없어 마일리지를 쓰지 못하고 소멸되는 것을 지켜봐야 했던 상황에 더해 마일리지 차감 폭을 키우겠다고 밝힌 것. 소비자의 불만이 폭주하자 정부와 여당 모두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프로그램 개편안을 향해 “시장이 자율적으로 시정하지 않는다면 결국 정부가 들어갈 수밖에 없다”며 연일 맹공을 퍼붓고 있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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