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티맵, 볼보 전기차에 'HD 맵' 제공…10배 고도화

시계아이콘00분 50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글자크기
티맵, 볼보 전기차에 'HD 맵' 제공…10배 고도화 티맵 HD 맵 기술 성능 테스트 이미지. 사진=티맵모빌리티
AD

[아시아경제 오수연 기자] 티맵모빌리티는 볼보자동차가 국내 출시 예정인 ‘EX90’ 전기차 모델에 자체 구축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과 티맵 정밀도로지도(HD 맵)을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HD 맵은 볼보자동차의 SPA2 플랫폼 적용 차량을 비롯해 다양한 브랜드 차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HD 맵은 기존 내비게이션보다 10배 이상 고도화된 성능을 갖췄다. 도로 곡률·경사도·제한속도 정보 등 실제 차도 수준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모바일 및 자동차 내장형 내비게이션은 모든 도로를 단순히 한 개의 ‘선’으로만 인식하지만, HD 맵은 차선 간의 간격·도로 장애물(고정)·중앙 경계선 등 세밀한 정보까지 담아낸다. 특히 고속도로 진입을 위한 차선 변경 등에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티맵모빌리티는 지난 2년간 라이다·레이다를 장착한 모바일 매핑 시스템(MMS) 장비와 데이터 수집 및 영상 인식 기술을 활용, 지도 공정 과정을 거쳐 전국 10만㎞ 구간의 HD 맵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운전자는 전국 고속도로 및 자동차전용도로에서 25㎝ 오차 범위 내 정확한 수준의 지도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티맵 HD 맵을 적용한 차량을 운전할 경우 도로에 설치된 중앙분리대와 같은 장애물 등을 미리 인지해 충돌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또 목적지까지 가장 빠르게 이동하기 위한 차선을 미리 알 수 있어 운행 시간 절약이 가능하고, 예측 가능한 안전 운전을 경험할 수 있다.



박서하 티맵모빌리티 퓨처 모빌리티 담당은 ”자율주행 기술의 정확도와 안전성 향상을 위해 온라인 스트리밍 방식으로 최신 HD 맵을 고객에게 지속 제공할 것”이라며 “향후 티맵 HD 맵이 자동차 제조사의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한 ‘핵심 두뇌’가 될 수 있도록 협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