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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라이스 등 "푸틴 종전 없어… 美긴급조치 나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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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틴 직접 겪어 본 전 국방장관들
"푸틴, 우크라 꺾을 것"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세 강화 속 평화협상을 언급하는 이중적 행보를 보이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투와 파괴를 끝내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이 더 늦기 전에 긴급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전직 미국 외교·안보 장관들이 지적했다.


7일(현지시간) '시간은 우크라이나 편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워싱턴포스트(WP) 공동 기고에서 콘돌리자 라이스 전 국무장관과 로버트 게이츠 전 국방장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상황을 끝내기 위해선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이 우크라이나에 무기 등 군수물자 제공을 급격히 늘리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 장관은 "지금 당장 확실하게 유일한 것은 전투와 파괴가 계속될 것이란 점"이라며 "푸틴은 러시아 제국 재건을 그의 역사적 운명, 즉 우크라이나 없인 러시아 제국이 있을 수 없다는 메시아적 사명으로 믿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푸틴은 우크라이나를 러시아의 통제에 두거나 독립국으로서의 그 나라를 파괴하는 데 완전히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린 푸틴이 시간이 자신의 편이라고 믿는다고 확신한다"며 "푸틴은 우크라이나를 꺾을 수 있고, 미국과 유럽의 단결과 지원이 결국 금이 가고 깨질 것"이라고 비관했다.


美 라이스 등 "푸틴 종전 없어… 美긴급조치 나서야"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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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스 전 장관은 조지 W. 부시 전 행정부에서 콜린 파월의 뒤를 이어 국무장관(2005∼2009년)을 지냈고, 게이츠 전 장관은 부시 전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시절인 2006∼2011년 국방장관을 역임했다.


라이스 전 장관은 러시아어에 능통해 푸틴 대통령과 만날 때 통역 없이 직접 대화를 나눴던 것으로 전해지는 등 이들은 각각 재임기간 푸틴 대통령을 직접 겪어 본 인물들이다.


이들은 "푸틴에게 패배는 옵션이 아니다"라고 확언했다. 지난해 연말 평화협상론을 주장한 푸틴이 뒤로는 로켓 공습을 벌이는 등 일종의 기만전술을 펼치는 행보에 대해 경고한 것이다.


이들은 "푸틴은 러시아의 영토라고 선언한 우크라이나 동부 4개 지역을 양도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가 올해 군사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면, 흑해 연안의 나머지 지역을 장악하고 돈바스 지역 전체를 통제한 다음 서쪽으로 이동하기 위해 새로운 공세를 위한 출발점인 우크라이나 동·남부를 계속 통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우크라이나에 속했던 크림반도를 러시아가 장악한 이후 이번 침공까지 8년의 시간이 걸렸다며 자신의 운명을 이루려는 푸틴이 인내심을 가질 것이란 점을 믿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크라이나의 군사 능력과 경제는 서방, 주로 미국의 생명줄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한다"며 "돌파구와 러시아군에 맞선 성공 없인 휴전 협상을 위한 서방의 우크라이나 압박은 군사적 교착이 수개월 지나며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현 상황에서 어떤 협상에 의한 휴전도 언제든 침공을 재개할 수 있도록 러시아군을 강력한 위치에 둘 것"이라며 "그런 시나리오를 피할 유일한 방안은 러시아의 공세를 저지하기에 충분한 군사물자 제공을 미국과 동맹이 급격히 늘리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특히 "지금 필요한 것은 우크라이나가 요구하는 추가적인 군수품, 무엇보다 기동 장갑무기를 제공하려는 미국과 동맹의 결정"이라며 최근 미국의 브래들리 장갑차 제공 결정을 환영했다.


다만 "미국이 에이브럼스 탱크를 보내는 것과 관련해선 물류상 어려움이 있어 독일 등 동맹이 이런 필요품을 채워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국은 최근 경량 탱크인 브래들리 장갑차 지원을 발표했지만, 우크라이나는 화력이 더 강력한 M1 에이브럼스 전차 지원도 요구하고 있다.


이들 장관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장거리 미사일, 최첨단 드론, 더 많은 정찰·감시 능력을 몇 달이 아닌 몇 주 내에 제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금 미국 등 전 세계 경제는 푸틴의 공격으로 이미 인플레이션 영향과 성장 저해를 겪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미국과 나토에 더 많은 게 요구되기 전에 지금 그를 멈추게 하는 게 더 낫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러시아와 직접적 충돌을 피하겠다는 조 바이든 행정부 결정에 동의한다"면서도 "대담해진 푸틴은 그런 선택권을 주지 않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달 미국 의회에서 한 연설은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1년 윈스턴 처칠의 연설을 상기시킨다"면서 "러시아와 직접적인 대결을 피하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의지에 동조하지만 러시아와의 대결을 피하는 방법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밀어내는 것을 돕는 것"일 뿐이라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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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그것이 우리를 인도해야 할 역사의 교훈이며, 너무 늦기 전에 취해야 할 (미국의) 긴급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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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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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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