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지연으로 인한 위약금 발생 등 접수 가장 많아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닷새째를 맞아 물류 피해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무역협회는 현재 32개 화주사로부터 애로사항 56건이 접수됐다고 28일 밝혔다.
무협에 따르면 지난 23일부터 이날 오전 9시까지 접수된 유형별 애로사항(중복선택 가능)은 ▲납품지연으로 인한 위약금 발생 및 해외 바이어 거래선 단절이 25건(45%)로 가장 많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인한 물류비 증가가 16건(29%)로 뒤를 이었다. ▲원·부자재 반입 차질에 따른 생산 중단(13건, 23%), ▲공장·항만 반출입 차질로 인한 물품폐기(2건, 4%) 등의 애로사항도 접수됐다.
재생타이어 등을 수출하는 업체 A사는 납기지연으로 인해 추가 수출 주문 딜레이 또는 주문 취소가 발생해 어려움을 호소했다. 특히, 물량이 가장 많은 연말 시기라 피해가 더 큰 상황이다. 원자재 수입 조달도 불가능해져 공장 생산에 차질 발생해 신생타이어 수입 및 국내납품 지연으로 회사 신뢰감도 하락했다.
피해 신고가 빗발치는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가 지속되면서 피해 상황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고 판단해 육상화물운송분야 위기경보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올렸다. 이번 위기경보단계 상향은 화물연대의 운송거부가 전국적으로 확산한 점, 항만 등 주요 물류 시설의 운송 차질이 지속되고 있는 점, 수출입 화물 처리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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