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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끌' 주춤한 20·30세대…이자 부담에 '임대주택'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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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이하 서울 아파트 거래 건수 499건…통계 이래 '최저'
'내 집 마련' 대신 임대주택으로 눈 돌리는 2030

'영끌' 주춤한 20·30세대…이자 부담에 '임대주택' 인기↑ 시민들이 서울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송파구 일대 아파트 단지를 바라보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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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부동산 시장에서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투자)' 했던 20·30세대의 매수심리가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집값 하락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데다 금리상승에 따른 이자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에 일부 젊은층은 내 집 마련의 꿈을 미루고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주택에 눈을 돌리는 모습이다. 특히 집값 부담이 큰 서울의 경우, 세자릿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6월 20·30세대의 서울 아파트 매입 비중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6월 기준 2014건으로 집계됐고, 이 중 30대 이하 거래량은 449건으로 전체의 24.8%를 차지했다. 이는 해당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19년 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20·30세대의 서울 아파트 매입 비중은 2019년까지 30% 안팎을 차지하다가 2020년 8월(40.3%) 처음으로 40%대를 넘어섰다. 젊은층의 '패닉바잉(공황구매)' 열풍이 불었던 지난해 7월에는 44.8%까지 치솟기도 했다. 올해 초까지 40% 안팎을 유지하던 이 수치는 지난 5월 37.3%로 내려앉았고, 6월 역대 최저인 24.8%를 기록했다.


젊은층의 매수심리가 얼어붙은 이유는 현재 집값이 고점이라는 인식과 함께 금리 인상으로 인한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부족한 20·30세대의 경우, 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 부담이 타 연령대에 비해 클 수밖에 없다.


'영끌' 주춤한 20·30세대…이자 부담에 '임대주택' 인기↑ 서울 시내 한 부동산 중개업소에 전월세 시세표가 붙어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에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주택을 향한 젊은층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임대주택은 임대료 부담이 적고 장기간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한 게 특징이다.


최근 경쟁률 역시 치열해졌다. 지난달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인 '2022년 2차 청년 매입임대주택' 청약에는 서울 263가구 모집에 총 2만6910명이 접수해 평균 청약 경쟁률 102.3대 1을 기록했다. 이는 LH가 전국 단위 청년 매입임대주택 입주자를 정기 모집한 이후 최대 규모다.


그런가 하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또한 인기다. 2018년 도입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박근혜 정부가 추진했던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주거지원계층에 대한 지원 등 공공성을 강화한 주택이다. 임대료 상승률이 5% 이내(2년 단위)로 낮고, 민간 건설사가 시공해 일반 공공임대주택보다 우수한 상품성을 갖는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만 공급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중 하나인 '역세권 청년주택'의 인기가 높다. 실제로 1차 역세권 청년주택 모집에서 총 275가구 공급에 1만6505명이 몰려 평균 경쟁률 60대1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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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서울시는 '고품질 임대주택' 공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1일 세계도시정상회의(WCS)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해 "임대주택 용적률을 높여 고밀 개발하면 타워팰리스 같은 임대주택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다"며 "노후 임대주택 용적률을 최대 500%까지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오 시장은 서울 강남의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인 '타워팰리스'에 버금가는 고품질 임대주택을 짓겠다는 계획이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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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과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7월 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해 각종 이슈에 대해 생생토크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한동훈 전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지만, 강전애 대변인은 "결국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준일 : 한동훈 대표는 안 나올 가능성이 좀 더 크다. 여러 사람 만나면서 의견을 청취하는데 한 7 대 3 정도로 나가지 말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본인은 굉장

  • 25.07.2108:00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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