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음악극 공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분 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서울시 자치구 뉴스]종로구, 8월10~11일 오후 7시 종로구민회관 창신아트홀에서 공연 ...
중랑망우공원 역사와 가치 우주공간 보는듯한 환상적인 느낌으로 담아내 좋은 평가 제11회 서울특별시 좋은빛상 공모전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분야 우수상 수상 & 중랑망우공간 1층 미디어홀에서 상시 관람 가능 ...마포구, 매주 토요일 청소년 송(Song)캠프 운영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음악극 공연
AD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8월15일 광복절을 기념하며 우당 이회영 일가의 독립운동기를 다룬 낭독음악극 '통인동 128번지'를 무대에 올린다.


8월10일과 11일 오후 7시 종로구민회관 창신아트홀(지봉로5길 7-5)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이번 공연은 부와 명예를 포기하고 독립운동에 뛰어든 우당 이회영 선생과 그 가족의 삶을 담아냈다.


제목의 ‘통인동 128번지’는 이회영 일가의 해방 이후 본적지 주소다. 이들이 중국으로 망명해 독립운동을 이어가다 자금 부족으로 다시 조선으로 돌아왔을 때 머무른 곳이 바로 종로구 통인동 128번지였다.


우당 이회영 일가는 당대 최고의 명문가이자 손꼽히는 갑부로 대일항쟁기에도 큰 어려움 없이 여생을 보낼 수 있었지만, 현재 가치 3조 원이 넘는 전 재산을 기꺼이 처분하며 나라의 독립에 모든 것을 걸었다.


종로구는 이처럼 종로와 이회영 일가의 인연에 주목,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했던 우당 이회영의 삶을 기억하려 이번 공연을 기획하게 됐다.


우당 이회영 역은 배우 박형준이, 영구 이은숙 역은 신서옥이, 해설은 전 대구시립극단 이동학 훈련장이 맡았다. 관람 신청은 종로문화재단 누리집을 참고해 네이버폼으로 하면 된다.


종로구는 앞서 ‘지역 역사인물 찾기 프로젝트’ 일환으로 우당이회영선생교육문화재단과 협력해 무대영상을 제작하고 지난해 12월 종로문화재단 유튜브에 공개한 바 있다. “아픈 역사를 처연하고 아름답게 보여준다”, “국가와 민족을 위해 살다 간 분들의 노력이 생생히 느껴진다” 등 현재까지도 댓글로 호평이 계속되고 있다.


‘통인동 128번지’는 국내 관객 뿐 아니라 오는 11월 영국 디아더팰리스 극장에서 해외 관객과도 만날 채비를 하는 중이다.


정문헌 구청장은 “우당 선생은 민족의 수난기에 지도층의 희생을 보여준 대표적인 분이다. 앞으로도 종로의 역사문화에 큰 족적을 남긴 인물들을 조명하는 다양한 무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음악극 공연 관람객이 중랑망우공간 1층 미디어홀에서 개관기념 영상을 감상하고 있다.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중랑망우공간 개관을 기념해 제작한 망우역사문화공원 홍보 영상이 제11회 서울특별시 좋은빛상 공모전에서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좋은빛상 공모전은 빛공해를 방지하고 품격있는 야간 경관조명 도시를 만들기 위해 매년 개최된다. 학술, 설계, 시공,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분야 등이 있으며 분야별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각 1점 선정, 전체 분야에서 대상작 1점을 수상작으로 선정한다.


이번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홍보 영상은 공원에 영면해 계신 애국지사들과 함께 공원의 역사와 공원에 담긴 가치를 CG 몰핑 기법으로 표현, 마치 우주공간을 보는듯한 환상적인 느낌을 자아내 교육 및 예술적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영상은 망우역사문화공원 내 지난 4월 문을 연 중랑망우공간 1층 미디어홀에서 상시 관람이 가능하다.


망우역사문화공원은 2020년7월 서울시로부터 공원관리권을 넘겨받은 중랑구가 운영하고 있다. 중랑망우공간 개관을 기점으로 공원 내 잠든 수많은 근현대사 유명인물들의 추모식은 물론 각종 기획전시와 음악회, 영화제 등을 개최하며 산책 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서울 대표 역사문화공원으로 자리 잡았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공원의 가치를 담아낸 홍보 영상이 좋은빛상 우수상을 수상해 가치를 인정받아 뜻깊다”며 “대한민국 근현대사가 살아있는 역사박물관인 망우역사문화공원을 자연과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아름답게 가꿔 많은 사람들이 찾는 역사 교육 명소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음악극 공연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청소년 음악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202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청소년 송캠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 6월15일 구립망원청소년문화센터(관장 이희수)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청소년 송캠프’ 운영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송캠프는 기존의 단일 방향으로 음악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에서 탈피해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음악 창작 활동에 참여한다.


코딩보드, 모션인식을 활용해 악기를 연주하고 자신만의 생각과 이야기를 담은 노래를 직접 만든다. 또 공연, 뮤직비디오 촬영 등 문화·예술 창작활동에도 참여하게 된다.


활동 시간은 8월27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30~오후 1시30분, 총 13회 진행한다. 활동 장소는 구립망원청소년문화센터(월드컵로25길 164) 또는 외부 공연 장소다.


활동 내용은 ▲오리엔테이션 ▲코딩보드, 모션인식을 활용한 작곡 및 실습 ▲보컬 레슨 ▲악기 인터뷰 ▲뮤직비디오 촬영 등이며, 악기를 다루지 못하는 중고등학생도 신청이 가능하다.


구는 송캠프 활동을 바탕으로 마포하늘연달축제, 마포구청소년뮤지컬 페스티벌 등에서 청소년과 지역 주민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공연도 진행할 예정이다.


신청 및 프로그램 안내는 마포구립망원청소년문화센터 홈페이지 ‘커뮤니티 ? 프로그램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유선으로도 문의할 수 있다.


마포구립망원청소년문화센터는 ▲청소년뮤지컬단 ▲창업을 두드림(Do-dream) ▲스스로프로젝트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여성가족부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3회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이번 송캠프 활동이 청소년들에게 잠재된 음악 감수성을 이끌어내고 음악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청소년들이 음악적 재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도록 지역 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공연의 장을 마련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