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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로 본 폭염의 경제적 충격…유럽선 GDP 최대 2% 감소[폭염의 경제학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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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로 본 폭염의 경제적 충격…유럽선 GDP 최대 2% 감소[폭염의 경제학①]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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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 올해 때이른 폭염 탓에 라인강 수위가 크게 낮아지면서 독일 해상 물류 체계가 마비 직전이다. 라인강 수위 측정의 기준이 되는 곳 중 하나인 카우브의 라인강 수위는 통상 200㎝다. 하지만 올해 극심한 폭염으로 지난 17일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78㎝선이 무너졌고 이후 아예 70㎝선 아래로 떨어지기도 했다. 78㎝ 기준선이 무너지면서 선박 침몰의 위험이 커진 상황. 화물선이 운항을 중단하거나 화물 중량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물류 및 독일 경제 전반에 미치는 피해가 커지고 있다. 라인강은 독일 해상 운송의 80%를 담당한다. 쾰른과 뒤셀도르프 등 독일 주요 도시를 지날 뿐 아니라 네덜란드 로테르담, 스위스 바젤과도 연결돼 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해상 운송로 중 하나다.


# 미국 텍사스주에 비가 내린지 50일이 넘었다. 폭염이 지속되면서 이미 지난 13일 텍사스주 전력망 운영업체가 대규모 정전사태를 막기 위한 비상 조치를 선언했고 이에 따라 도요타 자동차, 삼성전자 등이 전력 사용량 줄이기에 나섰다. 도요타는 8월 중순까지 샌안토니오 공장의 오후 2시 이전 생산을 대부분 중단하고 야간 작업도 줄이기로 했다. 삼성전자도 지난 15일 오스틴 반도체 공장 내 전기 사용량을 일부 감축했다고 밝혔다.


# 중국에서도 한 달 넘게 폭염이 이어지면서 지난해 대규모 정전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중국 기상청(CMA)은 지난 25일 거의 70개 도시에 폭염 심각 경보를 발령하며 이들 도시의 기온이 40도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CMA는 40도까지는 아니더라도 35도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도시는 393개에 달한다고 경고했다.


스페인·포르투갈 폭염 사망자 2000명 넘어

올 여름 전 세계가 폭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는 예년보다 폭염이 일찍 찾아온데다 역대 최고 기온 경신이 잇따르면서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만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2000명 넘게 발생했다고 전했다. 스페인 카를로스 3세 연구소는 이달 10~19일 사이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1047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포르투갈 보건당국 관계자도 7~18일 사이 1063명이 폭염으로 사망했다고 밝혔다.


프랑스도 이달 말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를 집계해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프랑스 서쪽 도시 낭트의 기온이 42도까지 치솟으며 1949년의 40.3도 기록을 넘어서는 등 프랑스에서는 올해 기온이 40도를 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서남쪽 해안 도시 비스꺄호스의 기온은 42.6도를 기록하기도 했다. 영국도 사상 처음으로 40도를 돌파해 지난 19일 런던 히드로 지역의 기온이 40.2도를 기록했다. 18일에는 웨일스의 기온이 37.1도까지 올라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구 온난화가 지속되면서 기상이변 중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는 갈수록 늘고 있다. 유엔 세계기상기구(WMO)에 따르면 폭염 사망자의 다수는 2000년대 들어 발생했다.


1970~2019년 급격한 기온과 강수량의 변동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약 200만명이 목숨을 잃었는데 이 중 폭염 비중은 약 10%였다. 하지만 2010~2019년만 따졌을 때 기상이변으로 인한 사망자 18만5000명 중 약 절반이 폭염으로 사망했다. 특히 유럽에서는 기상이변으로 인한 인명 피해의 대부분이 폭염 때문으로 분석된다. 유럽환경청(EEA)은 1980~2022년 기상이변과 관련된 사망 중 90%가 폭염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유럽 올해 산불 발생 예년의 2.7배…美 요세미티 공원, 여의도 25배 면적 불타

폭염으로 대지가 바짝 마르면서 산불 피해도 속출하고 있다.


프랑스 서부 지롱드 지역에서는 지난 12일 산불이 발생해 아직까지 진화 작업이 계속 되고 있다. 현재 큰불을 잡았지만 폭염으로 대지가 바짝 마른 탓에 잔불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영국 BBC는 지롱드 산불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폭염 사망자가 한창 늘던 지난 19일 전문가 발언을 인용해 "프랑스 서부 지역은 지금 폭염으로 인한 세상의 종말(Heat Apocalypse)에 직면해 있다"고 보도했다.


유럽산불정보시스템(EFFIS)에 따르면 지난 16일까지 유럽연합(EU) 전역에서 산불 1756건이 발생했다. 2006~2021년 평균치보다 273% 늘었다. 불탄 면적은 51만7881헥타아르로 이미 지난해 연간 피해 면적 47만359헥타아르를 넘어섰다. 전문가들은 올해 산불 발생 시즌이 아직 절반도 지나지 않았다며 올해 산불 피해가 100만헥타아르에 가까운 임야를 불태워 사상 최악을 기록한 2017년 수준에 근접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숫자로 본 폭염의 경제적 충격…유럽선 GDP 최대 2% 감소[폭염의 경제학①] 한 소방대원이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이나주 요세미티 공원에서 산불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AP연합뉴스]


미국에서도 지난 22일 캘리포니아의 명소 중 하나인 요세미티 국립공원 인근에서 산불이 발생해 아직까지 진화가 되지 않았다. '오크 화재'로 이름붙여진 이번 산불로 인한 피해 면적은 26일 오전까지 1만887에이커(약 73.2㎢)로 확대됐다. 여의도 면적(2.9㎢·윤중로 제방 안쪽 면적)의 25배가 넘는 규모다.


소방 당국은 소방관 2500여명, 헬리콥터 12대, 소방차 281대, 대용량 급수차 46대 등을 동원해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현재 진화율은 26%에 불과하다. 당국은 대지가 바짝 마르면서 이번 산불이 전례 없이 빠르게 번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폭염 피해로 GDP 최대 2% 손실

폭염이 늘면서 이에 따른 경제적 피해도 커지고 있다.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 발생은 그 자체로 노동력의 상실을 의미하며 사망, 질환 등으로까지 이어지지 않더라도 폭염이 노동력 손실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다.


국제노동기구(ILO)에 따르면 33~34도의 기온이 지속될 경우 노동자들은 평균 노동력의 50%를 상실한다. ILO는 기후변화가 지속되면서 2030년까지 폭염이 전 세계 노동시간을 2% 이상 줄일 수 있다고 추산했다. 이는 약 8000만명 정규직 일자리 감소, 2조4000억달러(약 3153조6000억원)에 달하는 금전적 손실을 의미한다. ILO는 이같은 노동력 손실이 1985년의 거의 10배 수준으로 증가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유엔 정부간 기후변화위원회(IPCC)도 보고서에서 "기후변화와 관련된 더위 스트레스는 전 세계적인 규모로 실외 육체적 작업 능력을 감소시킬 것"이라며 "일부 열대 지역에서는 매년 200~250일 동안 실외 작업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가 유럽에서 이례적으로 폭염이 심했던 4개년(2003·2010·2015·2018년)의 총생산(GDP)을 분석해 지난해 10월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폭염 때문에 해당 4개년의 GDP가 0.3~0.5% 가량 손실를 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농업 비중이 높은 남부 유럽 지역의 경우 손실 규모가 2% 수준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는 향후 40년간 유럽에서 폭염으로 인한 GDP 손실 규모가 꾸준히 늘 것으로 예상했다. 폭염으로 인한 손실 규모는 2035~2045년에 GDP의 0.77%, 2045~2055년에는 약 0.96%, 2060년대에는 1.14%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했다.



EAA는 1980~2000년 사이 32개 유럽 국가들이 폭염으로 270~700억유로의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고 추산한 바 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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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과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7월 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해 각종 이슈에 대해 생생토크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한동훈 전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지만, 강전애 대변인은 "결국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준일 : 한동훈 대표는 안 나올 가능성이 좀 더 크다. 여러 사람 만나면서 의견을 청취하는데 한 7 대 3 정도로 나가지 말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본인은 굉장

  • 25.07.2108:00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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