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종근당·이엔셀, 전략적 투자 및 세포·유전자치료제 공동연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종근당·이엔셀, 전략적 투자 및 세포·유전자치료제 공동연구 김영주 종근당 대표(왼쪽)와 이엔셀 장종욱 대표가 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종근당은 세포·유전자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차세대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기업 이엔셀과 전략적 투자 및 글로벌 혁신신약 공동 연구를 위한 전략적 양해 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종근당은 이엔셀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고 이엔셀의 세포·유전자치료제 개발 노하우 및 생산기술을 활용해 세포·유전자치료제 연구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양사는 키메라 항원 수용체 T 세포(CAR-T) 치료제와 아데노부속바이러스(AAV) 기반 바이러스 제품과 같은 유전자치료제와 세포치료제 등 첨단 바이오의약품의 공동 연구개발 및 생산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종근당은 캄토벨을 비롯한 항암제 연구를 통해 축적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형암에 대한 타깃 단백질을 스크리닝해 글로벌 임상을 진행하고, 이엔셀은 우수한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유전자치료제의 공정개발과 후보물질 및 임상시료 생산을 맡게 된다.



종근당 관계자는 “종근당은 최근 RNA기반 플랫폼 기술을 확보하여 암 백신과 희귀질환 치료제로 개발 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유전자치료제, 세포치료제 등 신약개발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며 “이엔셀과의 협약으로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에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