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코로나 지원 거부하는 北, 한미정상회담 이후 입장 변화 주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정부의 코로나19 인도적 지원을 위한 실무접촉 제안을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 북한이 오는 21일 한미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입장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코로나 지원 거부하는 北, 한미정상회담 이후 입장 변화 주목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20일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은 전날 기준 코로나19 방역 협력을 위한 우리 측의 실무접촉 제안에 나흘째 응답하지 않았다.


북한은 19일 남북연락사무소 채널을 통한 오전 9시 개시통화에 이어 오후 5시 마감통화에서도 대북통지문 관련 언급은 없었다.


통일부가 지난 16일 오전 연락사무소를 통해 권영세 장관 명의로 북측 김영철 통일전선부 부장을 수신인으로 하는 통지문 발송을 타진했지만, 북한은 나흘째 수령 여부를 밝히지 않은 것이다.


통지문은 북한에 백신과 의약품, 마스크, 진단도구 등을 제공하고, 남측의 방역 경험 등 기술협력도 진행할 용의가 있다는 내용이다.


다만, 정보당국인 국가정보원은 사실상 거부로 판단하고 있다. 국정원은 전날 국회 정보위에 출석해 “대외에서 지원받는 우선순위는 중국이 1순위이고 그다음에 국제기구이며, 미국과 한국은 제일 마지막일 것”이라며 “대한민국에서 지원한다는 의사를 타진한 의약품에 대해 아직 공식적으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거부한 게 아닌가 판단이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정부는 여전히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정부는 북한이 이를 거부할 경우 국제기구를 통한 간접적인 지원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국회 예결특위에서 북한의 무응답이 거절의 뜻 아니냐는 질문에 “저는 반드시 그렇게는 안 본다“며 “지난 16일 그런 의사를 제공하는 통지문을 전달하겠다고 했는데 아직 답을 못 듣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외교가에서는 21일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 코로나19 관련, 한미 정상이 협의를 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인도적 지원 등 남북, 남·북·미 대화 가능성은 있다고 보고 있다.


한미가 북한의 비핵화에 방점을 두고 강경 대응에 나설 방침이지만, 인도적 지원과 함께 외교적인 카드도 여전히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북한이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보고, 무력도발에 나설지 아니면 인도적 지원 수용 혹은 대화 재개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북한에서 지난달 말부터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 의심 발열환자 수가 200만명을 넘어섰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통신이 이날 보도한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전날 오후까지 전국적으로 발생한 발열환자 수는 224만1610여명이다. 지난 12일 북한이 코로나19 발생 사실을 공개한지 8일만에 누적 발열 환자가 200만명을 돌파한 것이다.


또 현재까지 누적 사망자는 모두 65명으로 집계됐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