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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인수 3파전'.. 관건은 '자금' 상폐는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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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인수 3파전'.. 관건은 '자금' 상폐는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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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KG그룹과 쌍방울그룹, 파빌리온프라이빗에쿼티(PE)이 쌍용자동차 인수에 나섰다. 이번 주 중 이들 중 하나가 인수 예정자로 결정되는 가운데, 관건은 인수자금 확보 여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2년 간 감사 의견을 받지 못한 쌍용차의 상장 폐지 여부는 인수전의 또다른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르면 이번주 인수권자 선정
쌍용차 '인수 3파전'.. 관건은 '자금' 상폐는 '변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11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까지 쌍용차와 매각주관사 EY한영이 조건부 인수 제안서를 접수한 결과, KG그룹과 쌍방울그룹, 파빌리온프라이빗에쿼티 등 총 3곳이 제안서를 제출했다. 제안서 접수 전 예비심사에는 이엘비앤티도 참여했으나 제안서는 제출하지 못했다.


이들 중 승자는 이르면 13일 결정된다. 쌍용차 측은 이들의 제안서를 토대로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방식으로 인수 예정자(우선매수권자)를 선정한다. 스토킹 호스는 우선매수권자와 조건부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이후 공개 입찰을 진행해 더 좋은 계약 조건을 제시하는 후보자가 없으면 우선매수권자를 최종 인수자로 선정하는 방식이다. 매각 기간을 줄이면서도 매각대금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이 방식에 따라 오는 13일에는 우선매수권자가 다음주에는 조건부 투자계약이 체결되고 공개입찰도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건은 인수자금
쌍용차 '인수 3파전'.. 관건은 '자금' 상폐는 '변수'


쌍용차 측은 인수에 나섰던 에디슨모터스가 자금 조달 실패로 인수·합병(M&A)에 실패함에 따라 자금력 확보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으로 관측된다. 쌍용차 측은 인수 전 운영자금 대여도 인수 조건으로 명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쌍용차 인수금액이 4000억~6000억원 사이에 형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수대금으로 인수대금으로는 회생 담보권과 회생 채권을 변제해야 한다. 또 채권단 측은 에디슨모터스가 제시한 3049억원보다는 높은 금액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쌍용차는 회생 채권 및 회생 담보권 8352억원, 공익채권 7793억원 등 1조5000억원 가량의 빚이 있다. 인수 이후 회사 정상화를 위해서는 매년 운영자금도 3000억원 가량이 필요한 상태다.



다만 이번 인수전의 변수는 쌍용차의 상장폐지 여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쌍용차는 지난 2020년, 2021년 간 감사 의견 거절을 받아 상장 폐지 위기에 놓여있다. 한국거래소는 이달 17일까지 유가증권시장 상장공시위원회(상공위)를 개최해 쌍용차의 상장 유지 또는 개선기간(1년 이내) 부여 여부를 결정한다. 쌍용차가 상장 폐지되면 인수자의 외부 자금 유치가 어려워질 수 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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