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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안에서’ 생활 분리 가능한 2층집 구조, ‘금남로 한신더휴 펜트하우스’ 분양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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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에 자신만의 개성 투영 가능한 ‘복층형’ 주거시설…‘2개층’ 높이라면 효과 극대화
- 최근에는 ‘금남로 한신더휴 펜트하우스’ 등 공급 예정…광주 첫 ‘2층집’ 구조 하이엔드 아파트

‘집 안에서’ 생활 분리 가능한 2층집 구조, ‘금남로 한신더휴 펜트하우스’ 분양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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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 사회 전반에 혜성처럼 등장한 ‘MZ세대’들에게 ‘복층형’ 주거시설이 떠오르고 있다. 특이한 경험, 그리고 독립된 온전한 내 삶을 존중받고 싶어하는 그들의 기호에 맞춰졌다는 평가다.


‘온전한 내 삶’ 갖고 싶은 MZ세대…“2층집은 어떨까?” 새 주거트렌드 눈 돌린다

올 봄 통계청의 발간자료에 따르면, MZ세대는 자신만의 특이한 경험, 개인 취향, 그리고 독립된 주거 공간을 선호한다. 또 밖에서 하던 활동들을 실내에서도 가능한 주거 형태를 선호하고,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며 소비하고 그 소비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과시한다.


복층형 주거공간은 이러한 MZ세대의 특성에 알맞다고 볼 수 있다. MZ세대는 세대 내에서 생활영역을 분리할 수 있고, 층별로 취향껏 꾸며볼 수도 있다. 기존 ‘○○방’에서 ‘○○층’으로 개념이 확장되는 셈이다.


특히 다락방 정도의 공간의 복층이 아닌 ‘2개층’ 높이의 ‘2층집’ 구조라면 선호도는 더욱 올라간다. 층별로 완전하게 독립된 생활 영역 확보가 가능해 ‘온전한 내 삶’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층은 내 집, 2층은 일터 등으로 분리 가능하다. 이 점은 콘텐츠크리에이터, 파인아티스트, 마켓트레이더, 인터넷 쇼핑몰 CEO 등 재택 형태 근무가 가능한 직업을 주로 가진 영앤리치들이 특히 주목하는 부분이다. 또 애매한 공간 다용성, 층간소음 등으로부터 벗어나고 진정한 ‘올인홈’과 ‘워라밸’ 실현도 가능하다.


신혼부부에게도 눈길을 끌긴 마찬가지다. 1층은 아내, 2층은 남편 층으로 구성 가능하다. 부부여도 각자의 삶은 존중받고 싶어하는 젊은 MZ세대 신혼부부들에게 각광받는 주거 형태다.


무엇보다 2층집 구조는 MZ세대가 설레이는 ‘플렉스(FLEX)’ 소비를 가능케 한다. 일반적인 단층 구조가 아닌 2층집 구조는 그 자체만으로 희소하고 독특하며, 독보적으로 탁 트인 뷰와 개방감은 그들이 저절로 카메라를 들게 만든다. 호캉스를 떠나지 않고도 집 안에서 하늘과 야경을 동시에 누리며 ‘힐링’ 할 수 있고, 주변인들을 집으로 초대해 자신을 나타내고 싶게 만든다.


그러나 이 같은 2층집 구조는 단독주택이 아닌 공동주택에서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한정된 토지와 건물 내에서 집약적인 수익을 창출해야하는 공급자 입장에서는 분양 물량이 줄어 수익률 면에서 아쉽기 때문이다. 2개 가구가 들어설 공간을 1개 가구가 홀로 독차지하기 때문인데, 이에 2층집 구조는 주로 서울 청담동 같은 부촌에서 선보이며 ‘영앤리치’들에게 주목받던 주거 형태다.


2층집 구조 물량은 공급자에게도 신중한 도전인만큼 조성에도 더욱 심혈을 기울인다. 작게는 수전, 문고리부터 시작해서 가구, 창문, 욕조, 벽재, 아트월, 마감재 등 집안 곳곳을 모두 일반 주거공간과는 수준이 다른 최고급으로 구성하곤 한다. 디테일부터 남다르게 조성하는 것이다.


단어 그대로 ‘귀한’ 2층집 구조 주거시설은 매매가도 높게 형성된다.


‘수직확장’ 트렌드 반영된 ‘2층집’ 구조…최근에는 ‘금남로 한신더휴 펜트하우스’ 등 분양 예정

앞으로의 주거 영역 확장 트렌드는 ‘수평확장’이 아닌 ‘수직확장’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업계의 중론이다. 토지는 한정됐기에, 늘어나는 만큼 토지가 필요한 ‘수평확장’은 물리적으로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더 넓은 평수를 가지고 싶어하는 이들은 결국 옆이 아닌 위로 커진 형태의 주거 시설에 살게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는 가운데, 2층집 구조는 이 같은 트렌드 변화에도 알맞다.


수직확장된 주거형태인 2층집 구조는 일반 주거시설 대비 공급 물량이 희소하다. 최근 수도권뿐만이 아닌 지방에도 예정돼 MZ세대 수요자들에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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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공영은 광주 동구 원도심 금남로 일원에 하이엔드 아파트 ‘금남로 한신더휴 펜트하우스’를 5월 분양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25층, 2개 동 총 99가구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84㎡A 20가구 ▲84㎡B 20가구 ▲107㎡ 35가구 ▲163㎡A 11가구 ▲163㎡B 11가구 ▲226㎡P 1가구 ▲230㎡P 1가구다. 전체 가구가 중·대형으로 설계되고 남향 위주로 배치되며, 특히 전용 163㎡와 펜트하우스는 광주 최초의 ‘2층집’ 구조로 예정돼 세대 내에서 생활영역 분리가 가능할 전망이다. 설계단계부터 영앤리치를 겨냥했으며, 광주 원도심 중심 금남로 ‘다세권’ 입지라는 설명이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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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제3당 창당을 선언하며 미국 정계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 5일 '아메리카당(America Party)' 창당을 발표하고 6일 당국에 신고했다고 주장했지만, 구체적인 당 운영 계획이나 정책 방향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이번 창당 선언은 머스크가 정부효율부 수장직을 사임하고 테슬라 경영에 전념하겠다고 밝힌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것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트

  • 25.07.1010:12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과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7월 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해 각종 이슈에 대해 생생토크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한동훈 전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지만, 강전애 대변인은 "결국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준일 : 한동훈 대표는 안 나올 가능성이 좀 더 크다. 여러 사람 만나면서 의견을 청취하는데 한 7 대 3 정도로 나가지 말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본인은 굉장

  • 25.07.2108:00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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