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주총서 정관 사업목적 추가 논의
롯데 보틀벙커 등 염두에 둔 주류소매업, 일반음식점업
신세계 미술품 사업 강화·앱 차별화 확대 구상
유통업계가 올해 주주총회에서 신사업을 바라본 사업목적 정관 추가를 논의한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오는 23일 주주총회에서 주류소매업, 일반음식점업의 사업 목적 추가를 위한 정관 변경 안건을 다룬다. 이는 롯데마트 '보틀벙커' 확장 등 사업 다각화를 염두에 둔 것이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말 잠실점을 '제타플렉스'로 리뉴얼하면서 와인 전문점 보틀벙커를 오픈해 화제를 모았다. 보틀벙커 매장 한쪽에는 와인 80여종을 구매하기 전 시음해 볼 수 있는 '테이스팅 탭'과 안주를 판매하는 '부라타랩'도 마련됐다. 롯데쇼핑은 향후 이같은 서비스 확대를 위해 주류소매업, 일반음식점업 등을 정관에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롯데마트는 창고형 할인점 '맥스'로 리뉴얼 오픈하는 창원중앙점, 광주상무점에도 테이스팅탭과 부라타랩을 갖춘 보틀벙커를 갖춘다는 방침이다.
신세계는 24일 주총에서 부가통신사업, 인터넷 경매 및 상품중개업, 인터넷 광고를 포함한 광고업·광고대행업·기타광고업,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업, 인터넷 콘텐츠개발 및 공급업 등의 사업목적 추가를 논의한다.
인터넷 경매 및 상품 중개업 추가는 신세계백화점의 미술품 판매 사업 확장을 염두에 둔 것이다. 미술품 사업 전담 갤러리팀을 별도로 두고 본점, 강남점, 센텀시티점에서 미술품 감상 및 구매가 가능한 갤러리를 운영 중인 신세계는 지난해 말 미술품 경매사 서울옥션 주식을 취득하기도 했다. 인터넷 콘텐츠 개발 및 공급업은 신세계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는 현재 백화점 앱을 통해 전자책 대여 서비스, 지니뮤직을 통한 음악감상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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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29일 주총에서 사업 영역 확장을 위해 건강 보조식품 소매업과 고속도로 휴게소 및 주유소(LPG, 전기 충전소 포함) 건설, 관리, 운영, 임대 관련 제반 사업을 정관에 추가하는 안건을 다룬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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