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檢, 곽상도 재소환…남욱 변호사로부터 5천만원 수수 의혹 포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58일 만에 재소환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등 추가 조사 과정서 정황 확보

檢, 곽상도 재소환…남욱 변호사로부터 5천만원 수수 의혹 포착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진호 기자]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른바 '50억 클럽'과 관련해 곽상도 전 의원을 재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24일 오후 곽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지난해 11월 27일 첫 소환 이후 58일 만이다.


검찰이 두 달 만에 곽 전 의원을 재소환한 것은 혐의 입증에 진전이 있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검찰은 대장동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데 곽 전 의원이 도움을 주고 그 대가로 아들 병채씨를 화천대유에 취업시킨 뒤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세금 제외 25억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경쟁 컨소시엄이 하나은행을 영입하려 하자 곽 전 의원이 성균관대 후배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부탁으로 하나금융그룹 측에 영향력을 행사해 컨소시엄 무산 위기를 막았다는 것이다.


특히 검찰은 곽 전 의원 측 부탁을 받은 인물로 지목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을 참고인으로 조사하는 등 두 달 가까이 보강 수사를 벌여왔다.


추가 수사 과정에서 곽 전 의원이 2016년 4월 제20대 총선에서 당선된 직후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로부터 5000만원을 받은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 변호사는 이에 대해 검찰 조사에서 "수원지검에서 수사받을 때 변론을 도와준 대가"라는 취지로 설명한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검찰은 남 변호사가 5000만원을 지급한 시기가 총선 당선 직후인 점 등을 고려할 때 불법 정치자금 또는 대가성 있는 뇌물일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김진호 기자 rpl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