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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테인먼트 공식 출범…"슈퍼 IP로 글로벌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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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테인먼트 공식 출범…"슈퍼 IP로 글로벌 공략" 김성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왼쪽), 이진수 대표(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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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합병 절차를 완료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로 공식 출범했다고 4일 밝혔다.


연매출 1조원을 바라보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글로벌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각자 대표 체제로 김성수 대표와 이진수 대표가 함께 이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CIC(사내기업·Company In Company)체제를 도입해 M컴퍼니와 페이지 컴퍼니로 구성된다.


김 대표가 음악·영상·디지털 등 콘텐츠 사업을 중심으로 한 'M 컴퍼니'를, 이 대표는 웹툰·웹소설 등 스토리 지식재산권(IP)와 플랫폼 사업을 중심으로 한 '페이지 컴퍼니'를 맡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사업은 이 대표가 함께 맡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CIC 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대표 직속으로 '시너지센터'를 신설한다. 카카오M 경영지원부문을 총괄해 온 권기수 부문장이 센터장을 맡는다.


시너지센터는 재무와 인사, 전략 등을 태스크포스(TF) 형태로 운영하며 각 사업간 시너지 제고를 위한 전략 수립, 조직 구성원들의 안정적 융화 등을 담당한다. 권 센터장은 2014년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의 합병 당시 최고재무책임자(CFO)를 맡아 두 회사의 합병 작업을 주도한 인물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공식 출범…"슈퍼 IP로 글로벌 공략"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공식 출범과 함께 "엔터테인 디퍼런트(Entertain, Different)"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콘텐츠와 플랫폼 비즈니스의 혁신을 이끌어 온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의 혁신DNA를 바탕으로,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과감한 도전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혁신과 진화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공식 출범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IP 비즈니스 노하우와 역량을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에 걸쳐 콘텐츠 IP의 확장과 사업 다각화를 추진한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강력한 슈퍼 IP의 기획·제작에 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시너지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음악, 영상 등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과 콘텐츠 유통에 최적화된 국내외 플랫폼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결합해 기존의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 경쟁력 또한 더욱 강력해질 전망이다.


이 대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전 콘텐츠 장르를 아우르는 사업 포트폴리오와 밸류체인을 구축했다"며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영향력을 확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새로운 콘텐츠와 IP에 대한 투자를 더욱 활성화하고 역량 있는 인재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의 성장에 기여하며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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