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성료된 빅데이터 기반 성남시 청소년 정책제안대회 온라인자료집 공개 예정

시계아이콘01분 15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성료된 빅데이터 기반 성남시 청소년 정책제안대회 온라인자료집 공개 예정
AD


‘빅데이터 기반 성남시 청소년 정책제안대회’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어 해당 대회 참가자들이 제안한 정책내용을 엮은 온라인 자료집이 공개 예정이다.


성남시청과 성남시의회, 성남시교육지원청이 지원하고 성남시청소년재단이 개최한 ‘빅데이터 기반 성남시 청소년 정책제안대회’는 교육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 변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 및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실제 정책까지 연결시킬 수 있는 대회로 열렸다.


핵심 키워드를 ‘언택트’와 ‘빅데이터’로 잡고 10회째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완전 비대면 정책제안형태로 진행됐으며 응모와 심사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지난해 12월 15일 유튜브 스트리밍을 통한 시민투표로 최종 우승자가 결정된 바 있다. 수상자로는 ‘성남형 문화벨트 운동’을 제안한 은가비 학생과 ‘청소년 및 소외계층을 위한 비대면 봉사활동’을 제안한 픽셀팀 외 6팀이 성남시장상을 비롯한 3개 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SK텔레콤에서 제공된 35Gb 분량의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해 빅데이터 기반 문제해결형 제안 형식으로 진행되어 실제 반영할 수 있는 정책들이 발굴되어 금번 자료집에 공개될 예정이다. 2019년 1월부터 2020년 9월까지 성남시를 2500㎡ 크기의 35,000여 개 격자로 나눠 인구를 측정한 데이터다. 연령대와 성별, 시간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 성남시청소년재단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AI 가공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통해 데이터를 확보했다. 성남시청소년재단은 2020년 개관한 야탑수련관에 빅데이터 체험관을 신설하는 등,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에 힘을 싣고 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5,197명의 직간접 인원이 참여해 진행되며 성공적인 행사로 마무리됐다. 대회 당시 은수미 성남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4차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데이터 해석능력은 필수적”이라며 “데이터 환경 조성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으며, 심사에 나섰던 성남시의회 박은미 의원과 최미경 의원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열정에 놀랐다”며 “제안된 정책이 반영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성남시 청소년 행복의회 최경민 의장은 “청소년들이 지역 현안에 같이 고민할 수 있는 뜻 깊은 대회였다. 제안된 정책이 실현되는 모습을 보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으며, 대회 진행을 맡은 성남시청소년재단 진미석 대표이사는 “빅데이터 활용 기반 대회라 큰 의미가 있다. 정책 분야에서도 증거 기반 정책 입안과 실행이 중요한데, 빅데이터 기반의 문제 발굴과 정책 입안을 청소년 스스로 진행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고 전했다.


AD

한편, 대회의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는 2018년 설립된 교육 데이터 분석 전문 스타트업인 데이터드리븐이 담당했다. 데이터드리븐 고동완 대표이사는 “제공된 빅데이터에 다른 데이터를 결합하여 결과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놀라웠다. 미래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만나 본 것 같아 좋았다”고 심사평을 밝혔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