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다시 돌아오겠다"는 트럼프, '애국당'으로 정계복귀 도전할까(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어떤 형태로든 돌아온다" 정계복귀 강하게 시사
보수층에서 여전히 견고한 지지율...창당여부 관심

"다시 돌아오겠다"는 트럼프, '애국당'으로 정계복귀 도전할까(종합)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퇴임 전 마지막 고별사에서 정계복귀를 시사하는 듯한 말을 남기면서 향후 그의 정치적 행보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 보수층에서 여전히 견고한 지지율을 받고 있는데다 퇴임 전 플로리다를 기반으로 공화당과 별개의 정당을 만들고 다음 대선에 출마하겠다고 시사하면서 퇴임 이후에도 미 정계에 큰 후폭풍을 남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20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은 조 바이든 신임 대통령의 취임식이 열리기 전에 백악관을 떠나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자신의 환송식을 가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고별사 연설 후 플로리다로 향하는 전용기 에어포스원에 탑승하기 전 "어떤 방식으로든 돌아올 것"이라는 말을 남겼다. 그는 앞서 백악관에서 대통령 전용헬기 마린원에 오르기 전에도 "안녕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오랫동안의 작별은 아닐 것"이라며 "곧 다시 보게 될 거다"라고 강조했다.


그의 전용기가 플로리다주 팜비치 국제공항에서 착륙하자 기다리던 군중들이 큰 환호를 보냈다고 AP는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소유한 마러라고 리조트로 가는 길에도 지지자 수백명이 줄을 서 응원했다. 이는 그의 건재를 과시하기 위한 동원으로 보인다고 AP는 전했다. 이러한 행보를 고려할 때,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마지막 고별사가 단순 고별사가 아닌 정계복귀를 예고한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다시 돌아오겠다"는 트럼프, '애국당'으로 정계복귀 도전할까(종합)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앞서 전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보좌관 등 측근들과 '애국당(Patriot Party)'이란 신당 창당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공화당과 별도로 애국당이란 정당을 창당해 2024년 재선에 도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퇴임 전 마지막날까지 측근 사면에 시간을 보낸 것도 창당준비를 위한 포석으로 해석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창당을 준비하는 이유는 여전히 미 보수층에서 그의 지지율이 상당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앞서 미 보수 성향 여론조사기관인 라스무센이 지난 7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은 48%를 기록했다.


미 정계에서는 민주당과 공화당이 공조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탄핵을 추진 중이다. 하원은 이미 탄핵소추안을 가결했으며 상원의 탄핵심판이 남았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까지 지난 6일 의사당 난입 선동의 책임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있다고 공세로 돌아서면서 상원의 탄액소추안 가결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는 민주당과 공화당이 모두 트럼프 전 대통령이 퇴임 후에도 정계복귀와 2024년 재선 도전을 시사하면서 이를 막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나온다.



탄핵안이 가결된 전임 대통령에 대해 의회는 공직취임금지안을 상정, 가결시켜 재선 도전 자체를 막을 수 있다. 민주당은 탄핵안이 가결되면 곧바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공직취임금지안을 올릴 예정이다. 해당 법안은 상원 과반수 표만 얻으면 되므로 현재 민주당과 공화당이 50석씩 동석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충분히 통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