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위례신도시 트램 국토부 승인…2024년 완공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위례신도시 트램 국토부 승인…2024년 완공
AD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위례신도시 트램 사업이 정부 승인을 받았다. 서울시는 2021년 공사를 시작해 2024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승인받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위례선은 총 연장 5.4㎞에 12개 정거장으로 계획됐다. 4.7㎞ 길이의 본선은 5호선 마천역을 시작으로 위례신도시 단독주택 예정지와 위례중앙광장, 위례 트랜짓몰을 거쳐 8호선·분당선 복정역까지 10개 정거장을 연결한다.


본선 외에도 위례 트랜짓몰을 경유해 현재 공사 중인 8호선 우남역(가칭)까지 2개 정거장을 잇는 0.7㎞짜리 지선도 있다.


차량기지는 위례신도시 북측 공원부지 지하에 설치된다. 장지천과 창곡천을 가로지르는 전용 교량도 놓일 예정이다. 지상은 사무관리동을 제외한 나머지 부지가 공원과 녹지로 조성된다.


차량으로는 전력 공급 가공선이 없고 전기배터리를 탑재한 노면전차가 도입된다. 배터리로 운행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대단위 아파트 주거지역을 통과하는 노선 특성을 고려했다고 서울시 측은 설명했다.



박상돈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인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기본 및 실시설계, 각종 영향평가 등 후속절차를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새로운 교통수단인 트램 도입으로 위례신도시 대중교통 불편 해소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