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故구하라 친오빠 "최종범 징역 1년, 아쉽지만 대법원 판단 존중"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故구하라 친오빠 "최종범 징역 1년, 아쉽지만 대법원 판단 존중" 故구하라 폭행·협박한 최종범, 징역 1년 확정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봉주 기자] 故 구하라의 친오빠 구호인 씨가 고인의 전 남자친구 최종범의 상해 및 몰카 관련 혐의 대법원 판결에 대해 "아쉽다"면서도 "대법원판결이니 수긍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구호인은 15일 스타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연인 관계에서의 묵시적 동의와 참는 건 별개의 개념인데 아직 연인 관계의 특수성을 많이 고려하지 않은 게 이번 판결인 것 같아 아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다만 그래도 대법원 판결이니 존중하고 수긍하고 인정한다"라고 말했다.


대법원 1부(주심 박정화 대법관)는 이날 불법 촬영·상해·협박 등의 혐의로 기소된 최 씨에 대한 상고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한 2심 판결을 그대로 유지했다.


구 씨는 이날 변호인과 함께 대법원 판결선고를 직접 지켜봤다.


최 씨는 상해와 협박, 강요, 재물손괴,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카메라 등 이용촬영) 위반 등 총 5개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고, 2심에서는 징역1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1심 재판에서 최 씨는 재물손괴를 제외한 모든 혐의를 부인했다. 이에 1심 재판부는 '불법촬영' 혐의만 무죄로 보고, 나머지 혐의는 유죄라고 봤다.


1심 재판에서 최 씨는 재물손괴를 제외한 모든 혐의를 부인했다. 하지만 1심 재판부는 최 씨의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카메라 등 이용촬영) 위반 혐의만 무죄 판결을 내리고 나머지 혐의에 대해서는 유죄를 판결했다.


이와 관련해 1심 재판부는 "피고인이 피해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찍은 것은 맞지만 당시 피해자가 촬영을 제지하지 않았고 몰래 촬영한 것이라고도 볼 수가 없으며 피해자가 피고인의 휴대전화로 찍은 동영상도 있고 피해자는 이를 바로 삭제하지 않았다. 피고인이 이 동영상을 유포하거나 제보하지 않았으며 이를 이용해 금품을 요구하거나 피해자로 하여금 성적 수치심을 갖게 하지도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후 양형이 가볍다는 검찰 측의 항소를 받아들인 법원은 2심에서 최 씨에게 실형을 선고했다. 다만 2심에서도 최 씨의 불법 촬영 혐의는 무죄로 봤다.


구 씨는 "데이트 폭력 사건에 대한 처벌이 미약한 가운데 이번 판결을 계기로 이와 관련한 사회적 인식이 전환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이다.



한편, 故 구하라는 항소심을 준비하던 중 지난해 11월24일 청담동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김봉주 인턴기자 patriotbo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