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인영 "여야 긴급 회동 제안…靑에 긴급재정명령도 건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이인영 "여야 긴급 회동 제안…靑에 긴급재정명령도 건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신속한 긴급재난지원금 예산 편성을 위해 미래통합당에 긴급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점검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은 매표형 현금 살포가 아니라 코로나로 힘든 국민 모두에게 단비 같은 지원금이 될 것"이라며 "총선이 끝나는 즉시 임시국회를 소집해서 오는 16일부터 추경을 처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가능하면 4월 중에 지급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며 "이를 위해 미래통합당에 긴급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 국민에 50만 원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의 제안에 대해서도 "늦었지만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전날 민주당은 소득 및 지역과 무관하게 전 국민을 대상으로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4인가구 100만원이라는 당초 정부안의 지급액 규모는 유지하고, 지급 대상만 확대하는 방안이다. 야당의 협조 없이는 추경 증액도 힘들기 때문에 이 원내대표가 이같이 제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원내대표는 특히 '긴급재정명령권 발동'도 문재인 대통령에 건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김종인 미래통합당 선대위원장과 황 대표가 이구동성으로 긴급재정명령 발동을 주장했다"며 "민주당은 그동안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는 일각의 법리 검토 때문에 정쟁을 피하려고 발동 요청을 자제했는데, 제1야당 선대위원장과 당 대표가 동의하는 만큼 긴급재정명령 발동 요청을 주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긴급재난지원금의 성패는 속도에 달린 만큼 민주당은 야당의 공식 입장을 확인하는 대로 대통령에게 긴급재정명령을 건의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