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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청각장애인 목소리 살려내" KT '마음을 담다'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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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청각장애인 목소리 살려내" KT '마음을 담다'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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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청각장애인 목소리 살려내" KT '마음을 담다' 캠페인


"AI로 청각장애인 목소리 살려내" KT '마음을 담다' 캠페인


"AI로 청각장애인 목소리 살려내" KT '마음을 담다' 캠페인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안녕하세요. 저는 김소희입니다. 내 목소리를 들려줄 수 있어서 정말 기쁘고 감사해요.”


KT가 인공지능(AI) 음성합성 기술로 청각장애인의 목소리를 복원했다. 가족들, 동년배 사람들의 목소리를 비롯해 당사자의 구강구조를 파악해 목소리를 추론해나가는 기가지니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1일 KT는 '마음을 담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청각장애인 김소희씨의 목소리 복원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김소희 씨는 태어날 때부터 청력을 잃어 말을 할 수 없었던 선천성 청각 장애인이다. 본인의 목소리를 들어보지도, 다른 사람들에게 목소리를 들려주지도 못했다.


이에 KT는 김소희 씨의 목소리를 복원하기 위해 먼저 가족들의 목소리를 녹음했다. 이어 동년배 사람들의 목소리를 분석하고 구강구조를 파악해 목소리를 추론해 나가는 기가지니 AI 음성합성 기술을 통해 목소리를 완성했다. 복원된 김 씨의 목소리를 난생 처음 듣는 가족과 촬영 스태프들은 ‘눈물’로 감동의 순간을 함께 했다.


김형욱 KT 미래가치TF 전무는 “KT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살피면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빠르고 유연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의 변화를 이끄는 ‘마음을 담다’ 캠페인을 지속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마음을 담다’ 캠페인을 통해 고객의 관점에서 삶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활용해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구현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줄 예정이다. ‘제 이름은 김소희입니다’ 편을 시작으로, 소중한 고객 한 사람의 사연을 담은 ‘제 이름은 OOO입니다’ 시리즈 형태로 캠페인을 이어갈 계획이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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