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미 나타난 코로나19 여파…반등세 꺾인 소매판매지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이미 나타난 코로나19 여파…반등세 꺾인 소매판매지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여파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있는 28일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올 1월 경기 회복세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소매판매액지수는 8년11개월 만에 최대낙폭을 기록했고, 투자도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


이번 지표에는 코로나19 여파가 본격적으로 반영되지 않았다. 통계청은 올 2월 지표에는 코로나19에 따른 악영향이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29일 통계청의 '2020년 1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1월 소매판매는 승용차와 신발ㆍ가방, 화장품 등의 판매가 줄면서 전월에 비해 3.1% 감소했다. -7.0%를 기록했던 2011년2월 이후 8년11개월만에 가장 많이 줄어든 수치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지난해 12월부터 중국 여행객이 줄면서 여행업 소비가 감소했고, 면세점의 중국인 관광객 감소로 면세판매가 감소한 영향"이라며 "코로나19의 국내 첫 확진자가 1월20일에 발생했기 때문에 코로나19 여파는 한정적"이라고 말했다.


투자도 부진했다. 설비투자는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6.0%) 및 자동차 등 운송장비(-8.0%) 투자가 모두 줄어 전월에 비해 6.6% 감소했다. 산업생산은 전월에 비해 0.1% 증가했다. 동행지수와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각각 전월대비 0.3포인트, 0.1포인트 상승했다. 안 심의관은 "지수가 2개월 연속 동반 상승하면서 지표상으로만 볼 때에 지난달에 이어 경기 회복세가 이어지는 모습"이라면서도 "코로나19가 덜 반영돼 지수만으로 향후 경기를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통계청은 코로나19 여파는 2월 산업지표에 본격적으로 반영되겠지만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는 다시 경기가 개선흐름을 보일 것으로 봤다. 안 심의관은 "2월은 경기회복이 어려운, 회복 흐름을 제약하는 상황이 될 것"이며 "앞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 사태 때도 발생 후 영향은 즉각적으로 나타났지만 해결된 후 곧바로 반등했었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