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3월 수도권 아파트 입주 9400가구…전년比 절반 '뚝'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전국 1만9446가구 입주…경기 물량 65% 감소

3월 수도권 아파트 입주 9400가구…전년比 절반 '뚝'
AD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3월 수도권 아파트 입주 물량이 지난해 절반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의 경우 입주 물량 감소와 청약 대기수요의 유입이 맞물리면서 당분간 전세시장이 오름세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3일 직방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은 총 1만9446가구로 지난해 3월 대비 28% 감소할 전망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입주 물량이 대폭 축소됐다. 3월 수도권 아파트 입주 물량은 총 9386가구로 전년 동월 대비 47% 감소한 수치다.


특히 경기 지역의 새 아파트 감소 폭이 두드러진다. 3월 경기 아파트 입주 물량은 총 5236가구로 전년 동월 대비 65% 줄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지난해에는 용인, 동탄 등 경기 남부권 중심으로 대규모 단지들이 입주한 반면 올해는 중소형 규모 단지 위주로 입주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은 4150가구가 입주 예정이며 인천은 3월 입주소식이 없다.


지방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의 1만60가구가 입주되며 대구, 광주, 충북 등에서 진행된다.


직방은 당분간 수도권 전세시장이 지금과 같은 가격 오름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을 내놨다. 함 랩장은 "청약 대기수요자들의 전세시장 유입, 대입 정시 확대 등으로 수도권 전세수요가 꾸준한 가운데 올해 상반기까지는 새 아파트 입주소식이 많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4~6월 수도권 월별 입주물량은 모두 1만 가구 미만이다.


지방의 경우 당분간 입주물량 공급이 순조로울 것으로 보이면서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3월 수도권 아파트 입주 9400가구…전년比 절반 '뚝'


◆2020년 3월 주요 입주예정 단지


수도권은 총 14개 단지가 입주를 앞두고 있다. 서울 3개 단지, 경기 11개 단지다. 지난 20일 정부가 발표한 추가 조정대상지역 (수원시 영통구·권선구·장안구, 안양시 만안구, 의왕시) 해당 단지는 없다. 지방은 대구, 광주, 충북 등 19개 단지가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목동센트럴아이파크위브’는 서울시 양천구 신월동에 위치한 단지로 3월 말 입주를 앞두고 있다. 총 3045가구, 35개동, 전용 52~101㎡로 구성됐다. 단지 내에 신남초등학교가 있고 신남중학교, 강신중학교 등도 가깝다. 단지 남쪽으로는 서울 유아숲체험장 및 계남공원을 이용할 수 있어 쾌적하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제물포터널이 올해 하반기 개통 예정으로 신월IC에서 여의도까지의 접근성이 개선될 예정이다.


‘김포한강금호어울림1,2단지’는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에 위치해 있으며 3월 말부터 입주한다. 1단지 406가구, 2단지 467가구로 총 873가구 규모다. 최고 20층, 전용 59~84㎡의 중소형 평면으로 구성됐다. 신양초등학교, 신양중학교 등 교육시설이 가깝고 생태공원이 접해 있다. 김포도시철도 구래역을 이용할 수 있고 인근 한강신도시 생활권이 가까워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동천더샵이스트포레’는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에 위치해 있으며 총 980가구 전용 78~108㎡로 구성됐다. 수지중학교, 수지고등학교 등 교육시설이 가깝고 인근에 수지체육공원이 위치해 있다. 신분당선 수지구청역 또는 동천역을 이용해 판교 및 강남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입주는 3월 말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포레나부산초읍’은 연지1-2구역을 재개발한 단지로 부산시 부산지구 초읍동에 위치해 있다. 11개동 1113가구의 대규모 단지이며 전용 59~84㎡의 중소형 면적대로 구성됐다. 도서관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부산시민공원이 가깝고 연학초등학교, 초연중학교로의 통학이 가능하다. 입주는 3월 말부터 시작한다.


‘대구연경금성백조예미지’는 대구시 북구 연경동에 위치한 단지로 3월 초부터 입주를 시작한다. 총 711가구, 전용 78~101㎡의 면적대로 구성됐다. 단지 전면으로 상업지구가 위치해 있어 향후 편리한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단지 인근으로는 초등학교, 고등학교도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 앞뒤로 동화천, 팔공산이 위치해 있어 쾌적하다.



‘중흥S클래스센트럴’은 총 1660가구, 59~84㎡로 구성된 단지로 광주시 광산구 우산동에 위치해 있다. 광주지하철1호선 공항역 이용이 편리하고 유덕IC를 이용해 광주시청 인근으로의 접근이 편리하다. 말미산이 단지 바로 옆에 위치해 있고 이마트 등 편의시설 이용도 쉬운 편이다. 입주는 3월 준순 경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