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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사업비 2조6694억 '서부내륙 고속도로' 12월 첫 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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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사업비 2조 6,694억 원 투입…총 연장 137.7km 고속도로 건설
평택~부여(1단계, 94.3km), 부여~익산(2단계, 43.4km) 단계별 착공

총 사업비 2조6694억 '서부내륙 고속도로' 12월 첫 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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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서 전라북도 익산시 왕궁면을 잇는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의 실시계획을 승인했다고 3일 밝혔다.


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 고속도로(이하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총사업비 2조6694억원을 투입해 총 연장 137.7km의 고속도로를 건설한다. 평택~부여(1단계, 94.3km), 부여~익산(2단계, 43.4km) 구간을 단계별로 건설할 계획이며 올해 12월 평택~부여 구간을 착공하고 2024년 개통할 예정이다. 아울러 착공 이후 변화되는 사업여건 및 지역균형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여~익산(2단계) 구간에 대해 실시 협약 변경을 통해 조기 착공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예정이다


서부내륙 고속도로의 요금은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 대비 1.16배 수준으로 제안되었으나 운영을 개시하는 시점까지 1.1배(부가세 포함) 이내로 낮춰, 재정고속도로와 차이 없이 국민들이 이용 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3개 도(경기, 충남, 전북) 7개 시·군(평택, 아산, 예산, 홍성, 부여, 익산, 완주)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국토간선도로망 남북1축 지선(익산∼서울)을 완성하고, 건설 중인 서울~문산(2020년 개통예정), 문산~도라산(2020년 착공예정) 고속도로와 연계하여 향후 통일을 대비한 주요 간선도로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익산~장수 고속도로(운영 중), 함양~울산 고속도로(2024년 개통 예정)와 연계해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에 집중된 교통수요를 분산하는 등 충남·호남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연계되는 고속도로에 6개의 분기점을 설치해 고속도로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도로이용자 이동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포승 나들목 등 7개 나들목(IC)과 휴게소와 연계한 하이패스 전용나들목(IC) 3개소를 설치해 고속도로 인접 지역주민이 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했다.


김용석 도로국장은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전국적으로 5.3조 원의 생산유발 효과, 2.1조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3.8만 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사업으로 국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한편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17년 2월 27일 실시협약이 체결, 2년 10개월 만에 첫 삽을 뜨게 됐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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