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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 7개월來 최고, 주택가격전망은 8개월째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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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 7개월來 최고, 주택가격전망은 8개월째 상승 자료 : 한국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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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소비자들의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가 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완화와 국내외 경기개선 기대감 등이 영향을 끼쳤다.


서울 집값 상승의 영향으로 주택가격전망지수도 8개월 연속 상승했다. 다만 소비자들의 물가 상승 기대는 여전히 역대 최저 수준에 머물렀다.


2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9년 11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0.9로 전월 대비 2.3포인트(p) 올랐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장기평균치를 기준값 100으로 하고 100보다 크면 경기에 대한 체감심리가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이달 CCSI는 지난 4월 101.6을 기록한 이후 7개월 만에 최고치다. 기준치인 100을 넘은것도 4월 이후 처음이다.


한은 관계자는 "미중 무역협상 진전에 대한 기대와 주가 상승, 국내외 경기 개선에 대한 기대감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심리가 전월 대비 개선됐다"며 "이런 요인들이 12월에도 개선된다면 소비자심리지수 역시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주요 6개 CSI 중에서 향후경기전망CSI가 10월 77에서 11월 81로 4포인트 올랐다. 같은 기간 생활형편전망CSI는 93에서 95로, 가계수입전망CSI는 97에서 99로 각각 2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지출전망CSI는 108에서 109로, 현재경기판단CSI는 72에서 73으로 1포인트씩 증가했다. 현재생활형편CSI는 92로 전월과 같았다.


주요 6개 지수를 제외한 지수 중에서 주택가격전망CSI가 120으로 전월 대비 5포인트 상승했다. 작년 9월 128을 기록한 이후 1년 2개월 만에 최고치다.


주택가격전망CSI는 지난 4월부터 8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 중이기도 하다. 한은 관계자는 "최근 서울을 중심으로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주택가격전망지수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취업기회전망CSI도 81에서 84로 3포인트 올랐다. 최근 취업자 숫자가 크게 늘어나는 등 고용지표 호조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달 기대인플레이션은 1.7%로 전월과 같은 역대 최저 수준이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전망치다.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최근 몇달동안 0% 전후에 머물면서 소비자들의 물가상승 기대치도 여전히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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