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방시혁 "BTS 성공은 유튜브 존재 가치와 파급력 증명한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방시혁 "BTS 성공은 유튜브 존재 가치와 파급력 증명한 것" 방시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대표가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문화혁신포럼'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허미담 인턴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탄생시킨 방시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대표(47)가 "방탄소년단의 성공이 유튜브 기술의 존재 가치와 파급력을 증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방 대표는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의 발제자로 참석해 "한국인들이 한국어로 노래하고 춤추는 뮤직비디오에 전 세계인들이 열광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 세계인들이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대화를, 메시지를 자발적으로 번역하고 해석하고 공유하며 방탄소년단을 유튜브 시대의 비틀즈, 주변부의 영웅으로 만들어냈다"고 전했다.


방 대표는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로 '좋은 콘텐츠'를 꼽으며 "시대와 세대에 대한 과감하고 적극적인, 때로는 도발적인 발언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모든 콘텐츠는 일종의 발언"이라고 밝히며 "중요한 것은 그 발언이 '얼마나 보편적이고 동시대적인 울림을 가졌는가'다. 처음 콘텐츠를 접할 때 우리는 대부분 내용의 독창성과 우수함에 매료된다. 그런데 그렇게 콘텐츠에 빠져 계속 접하다 보면 주인공이, 이야기가, 퍼포먼스가 말을 걸어온다. 바로 창작자의 발언을 듣게 되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방 대표는 "현대의 '좋은 콘텐츠'란 모두가 자신의 이야기라고 공감할 만한 보편적인 발언이자, 동시에 취향 공동체의 열광을 이끌어낼 수 있는, 특수한 형태의 발언이기도 해야 한다"며 "결국 좋은 콘텐츠는 지금 이 시대에 반드시 던져져야 할 발언"이라고 자신의 소신을 드러냈다.







허미담 인턴기자 damd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