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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창규 "아현화재 큰 상처...업의 본질 고민해 KT 통신인프라 혁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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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창규 "아현화재 큰 상처...업의 본질 고민해 KT 통신인프라 혁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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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황창규 KT 회장(사진)이 4일 "KT는 업의 본질과 사명을 고민해 KT 통신인프라를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창규 회장은 이날 대전 대덕연구단지에서 열린 '통신기반 인프라 혁신기술 발표' 간담회에서 "아현화재는 큰 상처를 남겼고 KT 경쟁력의 근거인 유선인프라의 가치를 깊이 깨닫게 하는 계기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회장은 "KT는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 모든 역량과 기술력을 결집해 네트워크 인프라 혁신에 매진해왔다"면서 "통신구 인프라가 365일 24시간 무결점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수개월간 상당기간 불시에 전국 네트워크 현장을 찾아다니며 시설 운용상태를 직접 확인하고 점검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답은 현장에 있었다. KT OSP 혁신 기술을 세계최초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KT는 이날 OSP 이노베이션센터에서 개발, 접목한 다양한 유선 통신망 운용, 관리 솔루션을 시연했다.


외부통신시설은 기지국, 서버 등 통신장비 이외에 통신구, 통신주, 맨홀과 같은 기본적인 통신 인프라를 뜻한다. 현재 KT가 운용·관리하는 전국의 OSP는 통신구 230개(286㎞), 통신주 464만개, 맨홀 79만개다.


KT는 이날 상용화한 차세대 OSP 관리시스템 ‘아타카마’는 통신 인프라의 설계부터 관제까지 모든 과정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용된다.



KT는 ‘아타카마’를 통한 AI 자동설계로 기존 구간별 수동설계에 약 100분이 걸리던 광케이블 망 설계 작업이 약 5분으로 단축됐다고 설명했다. KT에 따르면 생산성은 20배 가량 향상됐고 기존 약 50분이 필요했던 선로 개통 프로세스는 약 10분으로 5배 가량 단축됐다. 네트워크 장애 인지 후 세부 위치 파악도 보다 쉬워졌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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