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고유정 상습 '머리카락 커튼' 여파?…경찰, '머그샷' 도입 검토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고유정 상습 '머리카락 커튼' 여파?…경찰, '머그샷' 도입 검토 전남편 살해 혐의로 구속기소된 고유정이 지난 2일 오후 두 번째 재판을 받기 위해 제주지법으로 이송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허미담 인턴기자] 경찰이 강력 범죄 피의자의 신상을 명확히 알리기 위해 ‘머그샷(mugshot)’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3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 수사국은 지난달 말 법무부에 신상공개에 관한 머그샷 적용의 적법성 유권해석을 의뢰했다. 머그샷은 ‘폴리스 포토그래프(Police photograph)’의 속어로 범인을 식별하기 위해 구속된 피의자가 이름, 생년월일, 체중 등이 적힌 판을 들고 키 측정자 앞에서 찍는 얼굴 사진을 뜻한다.


경찰이 머그샷 도입을 검토하게 된 배경에는 제주도에서 전 남편을 살해·유기한 피의자 고유정(36)이 있다. 그는 신상공개가 결정됐음에도 긴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리고 언론 앞에 나타났다. 이에 신상공개에 대한 실효성 지적이 이어졌고, 이 같은 문제를 방지하고자 머그샷 도입을 제안한 것이다.


국내에서도 구치소 등에 수감되기 전, 머그샷에 해당하는 수용기록부 사진을 촬영한지만 이를 원칙적으로 공개하고 있지는 않다.



경찰 관계자는 "법적으로 가능한 신상공개의 수단으로 머그샷이 쓰일 수 있을지에 대한 문의를 한 상태"라며 "회신이 오는 대로 후속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허미담 인턴기자 damd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