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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 e종목]“한섬, 온라인 채널이 이익의 지지대 역할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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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 e종목]“한섬, 온라인 채널이 이익의 지지대 역할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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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대신증권한섬에 대해 온라인은 호조를 보이고 있는 반면 오프라인은 정체 상태라며 온라인 채널이 이익의 지지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8일 보고서에서 한섬의 올해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2838억원, 영업이익은 6% 증가한 149억원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유 연구원은 “매출액 감소는 기존 고가 브랜드 성장 정체와 지난해 정리한 브랜드 매출액 제거 영향에 의한 것으로 이를 제외할 경우 실제 매출액은 약 1% 이상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분석했다.


영업이익은 매출액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타임’, ‘마인’ 등 주요 브랜드의 백화점 매출액 부진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채널에서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성장하면서 판매수수료 등 주요 비용 등이 줄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2분기에도 지난해 철수 브랜드에 대한 최종 보유 재고 할인판매가 있었지만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며 “전반적으로 1분기 온라인 매 출 비중 상승에 따른 이익 증가 효과가 2분기 비수기에는 감소했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진단했다.


온라인 채널이 이익의 지지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다. 지난해 한섬의 온라인 매출액은 약 700억원이며 영업이익률은 35%에 달해 이 부분에서만 영업이익 245억원 이상 기록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지난해 전체 영업이익의 약 27%를 차지하는 수치다. 유 연구원은 “올해 회사 측 전망대로 연간 30% 온라인 성장이 지속될 경우 지난해 전체 매출에서 5.4%를 차지했던 온라인 비중은 올해 10% 수준까지 상승하고 영업이익 기여도는 30%까지 증가하게 된다”며 “ 온라인 채널 전략의 성패에 한섬의 수익성 개선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온라인 효과를 제외할 경우 오프라인 채널 성장률은 마이너스 구간에 있다는 진단이다. 유 연구원은 “고가 브랜드조차도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되면서 오프라인 매장 수요가 감소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며 “한섬은 2020~2021년 현대백화점 출점과 더불어 신규 매장 출점도 동반될 예정인데, 오프라인 채널에 대해 공격적인 출점보다 효율적인 출점 전략을 펼칠 것으로 보여 실제 출점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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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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