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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바구니 물가, 두달 연속 상승…카레·소주·맛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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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5월 다소비 가공식품 가격동향 발표

장바구니 물가, 두달 연속 상승…카레·소주·맛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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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장바구니 물가가 최근 두달 연속 상승해 최고치를 또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5월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구매비용은 12만5645원으로 전월 대비 1.1% 상승했다. 전년 동월에 비해서는 2.3% 상승했다.


유통업태별로는 대형마트가 평균 11만689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다음으로 전통시장(11만8382원), SSM(12만9559원), 백화점(13만7750원) 순이었다.


품목별로 보면 전월 대비 가격이 상승한 품목은 카레(5.8%), 소주(5.4%), 맛살(3.8%) 등 18개였다. 특히 맛살은 최근 3개월 연속 가격이 상승했으며 고추장도 지난 1월 이후 상승세가 계속됐다.


장바구니 물가, 두달 연속 상승…카레·소주·맛살 ↑

전월 대비 가격이 하락한 품목 수는 오렌지주스(-3.7%), 참치캔(-2.4%), 스프(-2.0%) 등 10개로 상승한 품목 수(18개)보다 적었다. 오렌지주스는 최근 두 달 연속 가격이 하락했다.


조사대상 30개 품목 중 두부, 시리얼, 참기름은 전통시장, 오렌지주스, 국수, 식용유는 대형마트가 가장 저렴했다. 생수, 설탕, 어묵은 기업형수퍼마켓(SSM), 케첩은 백화점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다.


유통업태 간 가격 차이가 가장 큰 품목은 두부(45.8%)였으며, 오렌지주스(40.8%), 시리얼(38.6%), 생수(38.3%), 국수(36.5%) 등도 유통업태 간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유통업태별로 가장 저렴한 품목 수는 대형마트가 15개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전통시장(10개), SSM(4개), 백화점(1개) 순이었다.



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생필품 가격정보가 주간 단위로 제공되고 있는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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