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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제리너스 위기 극복 나선 롯데GRS…백화점 프리미엄 매장 늘린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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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전용 두 번째 스페셜티 전용 매장 '인천터미널점' 선봬
세계 상위 7% 스페셜티 커피와 미국 인기 티 브랜드 타바론 메뉴 운영

엔제리너스 위기 극복 나선 롯데GRS…백화점 프리미엄 매장 늘린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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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남익우 롯데GRS 대표가 스페셜티 매장, 특히 백화점 전용 매장 등 프리미엄 매장을 확대하며 엔제리너스의 새로운 활로 모색에 집중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경쟁이 심화되며 엔제리너스가 양적 승부에서 밀려나자 브랜드 고급화 전략을 통해 마니아층을 포섭하겠다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엔제리너스는 이날 롯데백화점 인천터미널점에 프리미엄 커피 전문 매장인 '엔제리너스 스페셜티 백화점 전용 매장'을 오픈한다. 백화점 전용으로 선보이는 두 번째 프리미엄 매장이다.


엔제리너스는 지난해 4월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본점 13층 식당가에 첫 스페셜티 백화점 전용 매장을 오픈했다. 기존 엔제리너스 일반 매장은 물론 고급형 매장인 '엔제리너스 스페셜티'와도 다른 콘셉트다. 롯데백화점과 컬래버한 프리미엄 매장은 고급 스페셜티 커피, 프리미엄 티를 Q그레이더와 티(Tea) 소믈리에가 직접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 에스프레소 커피는 기존보다 원두의 함량을 50% 높여 입 안 가득 커피의 부드러운 풍미를 즐길 수 있다.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가 인정한 세계 상위 7%에 해당하는 우수한 등급의 '스페셜티 커피' 3종을 선보이며 시즌별 교체 운영한다. 또한 전문 티 소믈리에가 뉴욕 맨하튼 인기 티 브랜드 '타바론' 을 사용해 최상의 추출 방식으로 우린 잎차 17종을 맛볼 수 있다.


남 대표가 계열사 롯데백화점의 힘까지 동원해 새 콘셉트의 엔제리너스 매장을 꾸리고 나선 이유는 포화 상태의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기존 콘셉트로 양호한 실적을 거두는 것이 더 이상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2014년 927개 매장까지 출점하며 1000호점 달성의 꿈을 꾸었던 엔제리너스는 이듬해부터 지속적으로 몸집이 축소되기 시작했다. 엔제리너스 매장 수는 2015년 890개, 2016년 850개, 2017년 750개, 지난해 640개까지 줄어들었다. 중소 프랜차이즈 요거프레소에 밀리는 숫자다.


남 대표는 특히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관련 매장 확대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스페셜티 커피는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을 받은 프리미엄 커피를 뜻한다. 현재 국내 스페셜티 커피 시장 규모는 2000억~1조원으로 추정된다. 약 4조9000억원에 달하는 국내 커피 시장의 5~20%에 해당하는 규모다. 특히 전세계 프리미엄 생두 구매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커피 스페셜리스트인 Q그레이더의 절반 이상은 한국인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대표적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블루보틀이 다음달 초 국내에 상륙하며 관련 시장이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스타벅스의 경우 2016년부터 싱글 오리진 스페셜티 커피 '리저브'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저브 바 매장을 운영해 최근 46개까지 확대해왔다. 엔제리너스 역시 총 40명의 Q그레이더를 배치하고 있으며, 고객과 직접 소통하며 맞춤형 커피를 제공하는 스페셜티 매장을 전국 11곳에서 운영 중이다.



엔제리너스 관계자는 "지난해 첫 선보인 백화점 프리미엄 매장의 고객 반응이 뜨거워 인천터미널점에 2호점을 오픈하게 됐다"며 "백화점 전용 매장의 경우 단순히 커피를 파는 매장이 아닌 문화 공간으로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전국 주요 점포로 입점을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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