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재명 "29~30일 기본소득박람회 공정세상 만드는 큰 힘 될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이재명 "29~30일 기본소득박람회 공정세상 만드는 큰 힘 될 것"
AD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오는 29~3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가 공정한 세상을 만드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이 지사는 26일 자신의 SNS에 올린 '공정한 세상을 꿈꾼다면 주목해 주십시오'라는 글을 통해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지고, 공정한 경쟁이 이뤄지고, 기여한 만큼의 정당한 몫이 주어지는 사회, 우리가 꿈꾸는 공정한 세상"이라고 운을 뗐다.


그는 하지만 "이런 공정한 세상을 가로막는 큰 장애물이 바로 독점이고, 한 사회의 자원과 기회와 부를 극소수가 독점하다 보니 절대 다수에게는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고 있다"며 "이로 인한 결과로 심각한 양극화와 불평등이 만연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 로봇이 사람의 일자리를 대신 할 거란 우려가 나오고, 일자리 감소와 대량실업 문제는 사회를 더 큰 수렁으로 밀어 넣고 있다"며 "기존의 시스템으로 극복하기 어렵다면 새로운 상상력으로 획기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성남시장 재임시절 기본소득을 전국 최초로 도입했다. 또 지난해 경기도지사 부임 후 경기도에 '청년기본소득'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이 지사는 "오는 29일과 30일 경기도 수원에서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가 열린다"며 "이번 박람회는 세계 기본소득 권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흔치 않은 자리라 더욱 뜻깊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번 박람회에는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 공동설립자인 애니밀러 영국 시민소득트러스트 의장이 기조연설자로 나와 기본소득이 어떻게 우리의 미래를 바꿀 것인지 명쾌한 강의를 할 예정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