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18국감] 5명 중 2명은 가짜뉴스 속았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가짜뉴스 판단 테스트 정답률 40.7% 그쳐
김성수 의원 “미디어 리터러시 강화해야”

[2018국감] 5명 중 2명은 가짜뉴스 속았다
AD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5명 중 2명은 가짜뉴스에 속았다. 미디어 정보 독해력을 높일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교육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이 녹색소비자연대와 함께 지난 2018년 9월 21일부터 27일까지 총 7일간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많은 이용자들이 모바일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얻고 있지만 미디어 정보해독능력, 즉 미디어 리터러시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결과, ‘모바일 동영상을 통해 얻은 정보 중 사실관계가 불명확하거나 거짓·허위 정보를 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81.5%가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대다수인 93.2%는 본인의 ‘모바일 동영상 정보에 대한 사실 판단 능력’을 ‘보통 이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실제 유튜브에 이슈가 되고 있는 동영상에 대한 ‘가짜뉴스 등 허위정보 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 정답율은 58.5%에 그쳤다. 이용자 5명 중 2명은 정치, 사회, 경제 등 분야를 막론하고 사실 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허위 정보를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모바일을 통해 수많은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되면서 사실 여부를 분별하고 판단하는 것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가짜뉴스 규제도 필요하지만, 그에 앞서 교육을 통해 미디어의 올바른 기능과 역할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2018국감] 5명 중 2명은 가짜뉴스 속았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인식조사 결과 <자료:김성수 의원실>



이어 “부처별, 지역별로 산재돼 있는 미디어 교육 지원활동을 통합 관리를 통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조사는 인터넷 동영상, 뉴스, 앱 마켓 서비스 등의 정보 서비스를 이용 중인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표준편차는 95.0% 신뢰수준에 ±3.10%p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