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삼성전자, 임직원 집단 지성으로 AI 제품·서비스 만든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삼성전자, 임직원 집단 지성으로 AI 제품·서비스 만든다
AD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2주일간 사내 집단지성 시스템 '모자이크'를 통해 인공지능(AI)분야 임직원 아이디어 대토론회를 진행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토론 주제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줄 수 있는 생활 속 AI 시나리오를 토론해 봅시다'로 임직원들의 AI 관련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시각과 사고의 폭을 넓히고, 기존의 상품기획 프로세스를 벗어나 다양한 경로로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임직원들이 아이디어를 시나리오 형식으로 자유롭게 올리고 임직원들이 그 아이디어를 추천해 선호도를 표시하고, 집단지성으로 아이디어를 함께 발전시켜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8일까지 4만2000명 이상의 임직원이 대토론회에 참여해 550여건의 시나리오 제안과 댓글 토론이 이뤄지고 있다. 실제 ▲사용자가 어떤 대화를 주로 하는지 빅스비가 대화 패턴을 분석해 긍정적인 화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소파에서 일어나 냉장고로 다가가니 냉장고 문이 자동으로 열림-뇌파로 사물 조정 등의 시나리오가 제안됐다. 이외에도 ▲AI 시대에 여러 정보와 사람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윤리적인 갈등과 문제’▲개인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해 생활 전반에 대한 맞춤 추천을 해주는 시나리오 등이 제시됐다. 삼성전자 집단지성사무국은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아이디어와 시나리오들을 과제로 도출해 11월 중에 임직원들과 공유하고, 실행이 가능한 과제들은 상품화까지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김현석 삼성전자 CE 부문장(사장)과 고동진 IM 부문장(사장)은 지난 1일 임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경쟁이 치열한 경영 환경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경험과 가치가 무엇인지 귀 기울이며 3~5년 후 미래를 그려보아야 한다”며 “다가오는 초 연결 시대, 삼성의 제품과 서비스에 AI 기술을 적용해 사람들이 더욱 편리하고 윤택한 삶을 경험할 수 있도록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가진 역량을 모두 활용한다면 우리만의 차별화된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혁신 아이디어를 발견하면 실행까지 즉시 연계해 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4년 6월부터 본격 운영된 삼성전자 사내 집단지성 시스템 ‘모자이크’는 임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안을 활성화하고 집단지성을 통해 아이디어가 창조적인 성과로 이어지게 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21만명의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모자이크를 활용하고 있으며, 일평균 9만3000명이 접속한다. 그간 누적 아이디어 제안은 16만건,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한 우수 아이디어 발굴은 1200건, 아이디어 실행 연계는 537건이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