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개 언어 표현과 역량 간의 관계를 계산해 지원자의 강점과 성향 분석
"기아차 등 인공지능 기술 채용전형 활용에 따라 코멘토도 취준생에 도움 제공하겠다"
[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현직자 취업 멘토링과 채용 서비스를 운영하는 코멘토가 구직자가 본인의 자기소개서를 객관적으로 평가해볼 수 있는 인공지능 자기소개서 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코멘토가 개발한 '인공지능(AI) 자기소개서 분석 서비스'는 자기소개서에 사용된 100만개 이상의 언어 표현과 역량 간의 관계를 계산해 자기소개서에 드러난 지원자의 성향과 강점을 분석한다. 구직자는 해당 강점과 성향이 지원하는 직무에서 요구하는 것과 맞는지 확인해 볼 수도 있다. 코멘토는 나아가 우수 지원자가 보유한 역량·성향과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분석 결과를 비교해준다.
지난달부터 진행된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코멘토의 인공지능 자기소개서 분석기를 이용한 약 100명의 사용자들 중 91%는 분석 결과에 만족했고, 77%의 사용자들은 분석 결과를 통해 자기소개서 수정 방향을 이해했다고 전했다.
이재성 코멘토 대표는 "코멘토는 오랜 시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술을 개발해왔으며, 이번 정식 서비스 출시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낮은 비용으로 빠른 시간 내에 구직자들이 취업 준비에 올바른 가이드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최근 기아자동차가 인공지능을 채용 전형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코멘토도 구직자들이 이에 맞게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말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