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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상비약 확대 '초읽기'…'소비자 편의' vs '의약품 부작용' 충돌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2초

내달 4일 안전상비약 지정 확대 여부 결정
제산제·지사제·항히스타민제·화상연고 추가 '촉각'
안전상비약 부작용 신고건수 전체의 0.001%
의료계 일각 "약국 일반의약품 복약지시 소홀"


편의점 상비약 확대 '초읽기'…'소비자 편의' vs '의약품 부작용' 충돌 [이미지출처=연합뉴스]10월 편의점 상비약 판매 증가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10월 들어 일교차가 커지면서 감기 환자가 급증하자 편의점에서 감기약 등 안전상비의약품과 마스크 판매가 큰 폭으로 늘었다. 18일 편의점 체인 씨유(CU)가 지난 1∼15일 안전상비의약품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달 같은 기간보다 83.7%, 작년 동기보다 67.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GS25에서도 지난 기간 안전상비의약품 매출은 전월 동기 대비 82.7%, 작년 동기 대비 97.7% 각각 급증했고, 세븐일레븐에서도 같은 기간 안전상비의약품 매출이 전월 동기보다 75.9%, 작년 동기보다 59.3% 뛰었다. 이날 오전 서울시내 한 편의점에 감기약 등 상비약이 비치돼있다. 2017.10.18 jieunlee@yna.co.kr(끝)<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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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의약품이 해열제와 소화제뿐만 아니라 제산제와 지사제, 항스타민제, 화상연고 등으로 확대될지 관심이 쏠린다. 의약품 비전문가인 편의점 가맹점주나 아르바이트생이 판매해 부작용이 급증해 반대한다는 주장과 응급상황 발생시 소비자 편의를 위해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다음달 4일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심의위원회를 열고 편의점에서 판매가능한 안전상비약에 대한 품목조정을 최종 결정한다. 품목조정은 현재 지정된 13개 안전상비약 가운데 일부를 제외하거나 야간이나 휴일에 긴급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을 안전상비약으로 추가 지정하는 작업이다.

현재 안전상비약은 타이레놀을 비롯한 해열제(4종)와 감기약(3종), 소화제(4종), 파스(2종) 등 13개 제품이다. 복지부는 지난해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최상은 교수에게 연구용역을 의뢰, 여기에 설사를 멈추게하는 지사제와 속쓰림에 쓰는 제산제, 알레르기 완화용인 항히스타민제, 화상연고 등을 추가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4차례에 걸친 지정심의위에선 안전상비약 지정 확대를 놓고 격론이 벌어졌다. 특히 약사단체 등은 편의점 안전상비약의 부작용을 근거로 들며 강력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넘겨받은 자료에 따르면 안전상비약의 약국 공급량은 지정 첫해인 2012년 59만개에서 지난해 50만개로 감소한 반면, 같은기간 편의점 공급량은 194만개에서 1956만개로 급증했다. 이 기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고된 안전상비약 부작용 건수는 124건에서 368건으로 늘었다. 일각에선 편의점 안전상비약 판매로 해당 의약품의 부작용 신고건수가 급증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때문에 편의점 안전상비약 판매 대신, 심야공공약국 운영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다만 의료계에선 부작용 신고건수만 놓고 편의점 상비약 판매의 타당성을 따지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대학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환자들이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약이라고 인식해 부작용 신고에 더 적극적이었을 수 있다"면서 "환자의 부작용 반응이 실제 의약품 오남용 때문인지는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외국의 경우 슈퍼마켓에서 일반의약품 대부분을 판매한다"면서 "약사들이 제대로 복약지시를 하지 않는 것이 태반인 만큼 소비자에 대한 의약품 교육을 강화하고, 안전상비약의 접근성은 높이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실제 안전상비약의 부작용 신고 증가와 마찬가지로 전체 의약품에 대한 부작용 신고도 증가세다.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인 양승조 의원의 올해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의약품 부작용 보고건수는 2013년 18만3260건에서 지난해 22만8939건으로 늘었다. 지난해 안전상비약 부작용 건수는 전체 부작용 건수의 0.001%에 불과하다.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안전상비약 매출은 전체 1% 안팎이다. 다만 상비약을 구매하기 위해 편의점에 들렀다 다른 상품을 구입하는 '집객 효과'가 크다. 무엇보다 편의점 상비약 확대는 소비자들의 편의성 측면에서 고려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 교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편의점에서 안전상비약 전체 판매량 중 43%가 오후 10시부터 오전 2시에 판매됐다. 또 토요일과 일요일 판매량은 39%에 달했다. 편의점 관계자는 "편의점 안전상비약 확대는 소비자들이 응급상황에서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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