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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의 낡은 An-2機, 한국·미국에 치명적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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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방 언론 잇따라 보도…레이더 탐지 피해 특수부대원 저공 침투 가능

"北의 낡은 An-2機, 한국·미국에 치명적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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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미국 전술핵무기의 한반도 재배치 문제가 첨예한 안보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한국과 미국이 직면할 치명적인 위협은 북한의 낡은 'An-2' 수송기라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됐다.

11일(현지시간) 미 군사 전문 매체 '스카우트 워리어', '더 워 존'은 북한이 한미 양국군 기습공격에 전격 투입할 수 있는 가장 치명적인 전력으로 An-2 콜트 복엽기를 꼽았다.


미사일 못지 않게 위험한 북한의 구닥다리 An-2는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 유럽 언론으로부터도 주목 받은 바 있다.

올해로 생산된 지 70년이 된 An-2는 옛 소련 시절인 1947년 국영 항공기 제작사 안토노프가 농약 살포용으로 개발한 것이다. 지금까지 1만8000대 이상 생산된 An-2는 길이 13m, 폭 18.2m, 최고 시속 257.5㎞, 항속거리 957.5㎞의 수송기다.


기체는 가벼운 합금을, 아래ㆍ위 날개는 특수 피복 천을 각각 재질로 사용해 레이더에 잘 포착되지 않는다. 목재 프로펠러를 단 An-2는 200m 정도의 짧은 활주로, 잔디밭처럼 정비되지 않은 야전 활주로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하다.


시속 160㎞로 저속ㆍ저공 비행할 수 있는 An-2는 초속 14m 이상의 역풍을 받으면 지상에서는 비행기가 공중에 뜬 채 후진하는 모습으로 보인다.


북한이 소유한 An-2의 날개 아래 면과 동체는 파란색 도료, 날개 윗부분은 녹색 도료가 칠해져 있다. 이는 일종의 보호색 역할을 한다. 지상의 병력이든 고공 비행 중인 항공기든 눈치채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An-2는 믿을 수 없으리만치 낮은 비행으로 기존 레이더에 잘 잡히지 않는데다 지상 미사일 시스템도 따돌릴 수 있다. 초음속 전투기가 상공에서 An-2를 감지해내기란 어렵다. 게다가 An-2는 비행 속도가 느려 방공시스템에도 잘 포착되지 않는다.


데일리메일은 An-2가 야음을 틈타 남하할 경우 미사일과 전투기들이 이를 성공적으로 차단하기란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An-2는 공군 저격여단 등 완전무장한 특수부대원 10명을 탑승시킬 수 있다. 북한은 300대 이상의 An-2를 보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언제든 특수부대원들을 한국 후방 지역에 실전 투입할 수 있다는 게 군사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北의 낡은 An-2機, 한국·미국에 치명적 위협"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저공 비행 중인 구닥다리 An-2에서 낙하산 부대원들이 뛰어내리는 사진을 최근 공개하기도 했다. 낙하산 부대원들은 믿을 수 없을 만큼 낮은 고도에서 뛰어내렸다.


전문가들은 개전 초기 한미 양국군의 레이더망에 걸리지 않고 다수의 특수부대원을 공군기지, 핵발전소, 백령도ㆍ연평도 등 서해 전략도서 등에 낙하산으로 저공 침투시키는 데 An-2가 유용하다고 평가했다.


더 가공할만한 것은 An-2로 북한군 특수부대원들이 '핵배낭'같은 소형 핵무기를 실어나를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다. 전략적 요충지를 겨냥한 자살공격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데일리메일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탄도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핵탄두 소형화 문제를 해결했다고 주장해왔다며 이게 사실이라면 북한군은 1t까지 실을 수 있는 An-2 적재공간에 핵폭탄을 싣고 남하해 터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방 언론의 이런 우려는 전혀 비현실적인 게 아니다. 실제로 한국군 소식통은 2014년 12월 기자간담회에서 북한군이 같은 해 동계훈련 기간을 1개월 앞당기는 한편 11월 중순부터 An-2로 특수부대 공수 강하 훈련을 계속했다고 밝혔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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