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경영학과' 'K-POP스타 전공' 특이한 이름…기업 연계 학과도 인기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 가운데 다음 달부터 시작되는 1차 수시원서접수를 앞두고 수험생들이 눈치 게임을 벌일 전망이다. 1차 수시 모집 대학에는 일반 4년제 대학교 외에 여러 전문대학도 포함됐다. 그 중 일부 전문대에서는 이른바 '이색학과'를 개설해 극심한 취업난으로 진로를 고민 중인 학생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지난달 29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발표한 '지난 10년간 4년제 대졸자 노동시장의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청년층의 정규직 취업률은 2006년 63.1%에서 2015년 52.5%로 10년 사이 10%포인트 감소했다. 4년제 대졸자 전체 고용률 역시 76.6%에서 72.0%로 감소했다. 또 대기업, 외국계 회사, 공공기관과 연구기관 등 이른바 '선망 직장'에 취업한 비율도 29.1%에서 19.8%로 줄어들었다.
이처럼 4년제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하기 힘들어지면서 일부 대학에서는 희소성 있는 이색학과를 개설해 학생들을 유치 중이다.
'얼굴경영', 'K-POP스타'…명칭부터 남다른 학과
이색학과로 가장 유명한 곳은 원광디지털대학교다. 이 학교는 '얼굴경영학과'와 '요가명상학과'를 개설해 운영 중이다.
먼저 얼굴경영학과는 '인간 내면에 있는 마음과 정신상태가 인체의 외부로 나타나는 모습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가르치는 학과로 국내에서 유일하다. 교과목으로는 이미지메이킹, 마의상법, 형상의학, 임상심리, 사상체질, 얼굴경영론, 명상과 기치료, 서비스경영학, 인상학과 뇌, 바디랭귀지, 주역점과 인간관계론, 몸학 등이 있다. 해당 학과는 얼굴경영컨설턴트 및 이미지 트레이너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졸업 후 기업체, 개인 연구소 및 병원, 학교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고 홍보한다.
인도 정통요가를 가르치는 요가명상학과는 인도 현지의 요가 기관 및 대학, 연구소와 연계해 수업을 진행한다. 교과목에는 요가학개론, 명상학, 스포츠교육학, 하타요가, 싼쓰끄리뜨, 안따랑가요가, 요가쑤뜨라, 요가철학, 운동영양학, 인도전통의학의 이해, 보건교육학, 초월상담심리학 등이 있으며 졸업 후 전문 요가 강사로 취업할 수 있다.
국제대학교에는 엔터테인먼트과 내 'K-POP스타' 전공이 따로 있다. K-POP스타 전공을 이수할 경우 국내 대형 기획사의 스타양성 시스템에 입각한 실전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연예계 전문가들을 교수진으로 초빙해 보컬, 댄스, 연기, 공연 제작, 음원 제작 등 엔터테인먼트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진행한다.
또한 전남과학대학교는 특전부사관과, 화학부사관과, 전투부사관과, 특수장비과, 특수통신과, 해군통신레이더과, 헬기정비과 등을 군 특수학과를 개설한 뒤 군과 연계해 운영 중이다. 졸업 후에는 군부대 및 방위산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대기업 취직하는 또 다른 통로, 기업 연계 학과
최근 일부 대학들은 기업과 연계한 학과를 개설해 취업률을 높이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는 송곡대학교의 '이랜드외식서비스과'가 있다. 해당 학과를 졸업하면 이랜드 외식사업부 외식브랜드에 입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현장 실습 위주의 교육을 주로 하는 이곳은 외식산업 경영론, 서비스 매너 실습, 외식 서비스 기초영어부터 한식·중식·일식·프랑스·이태리 조리, 커피·와인·디저트 조리까지 외식업체 근무에 필요한 지식을 대부분 습득할 수 있다.
영남이공대학의 '박승철 헤어과'는 국내 유명 미용업체 '박승철 헤어 스투디오'와 연계해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박승철 헤어 스투디오에서 현장 실습을 진행하며 졸업 후 취업도 가능하다.
그밖에도 진주보건대학교는 2006년 외식산업미스터피자 전공을 개설한 뒤 2014년 관광계열로 통합했다. 또한 고구려대학은 2012년 '망고식스디저트카페과'를 개설해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도 했다.
아시아경제 티잼 송윤정 기자 singaso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