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방안 발표…"정부 가맹사업 공정화 정책에 적극 동참할 것"
"필수품목 최소화…로열티 도입해 프랜차이즈 사업모델 개선"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치킨 가격 인상 문제와 일감 몰아주기와 편법 증여까지 각종 논란에도 입을 굳게 다물었던 제너시BBQ가 처음 입을 열었다. 조여오는 사정당국의 압박에 '위기'를 느껴 각종 논란과 의혹에 정면 승부하기로 마음을 먹은 것이다.
제너시스BBQ는 27일 정부의 가맹사업 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유통마진 공개 검토 등 가맹점과의 상생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태천 제너시스BBQ 대표이사 부회장은 이날 서울 BBQ종로관철점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를 위한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혁신적인 기업 정책 변화를 추진하겠다"며 '패밀리(가맹점)와 BBQ의 동행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동행 방안은 정부의 '가맹사업 분야 거래 공정화'를 위한 정책에 맞춰 만들어졌다.
BBQ는 가맹점주들의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 본부에서 가맹점에 공급하는 이른바 '필수품목'을 최소화하고, 필수품목을 제외한 항목들은 가맹점이 자율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선을 다변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가맹점별로 원가 관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설명이다.
매장 인테리어 때 가맹점주가 자체 공사를 가능하게 하고, 디자인 개발비·감리비 등을 현실화해 매장 환경에 대한 가맹점주의 자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특히 BBQ는 유통마진 역시 정부의 가맹사업 정보 공개 방향이 정해지면 충분히 공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로열티 제도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필수품목 최소화, 유통마진 공개 등이 이뤄질 경우 가맹수익 감소가 불가피한 만큼 로열티를 도입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BBQ는 "프랜차이즈의 기본 취지에 맞도록 사업모델 자체를 로열티 위주로 변경해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가맹사업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성장의 결과를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공유하는 '패밀리 주주제도'도 업계 최초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일정한 절차를 통해 청년 창업 지원 대상자를 선정하고, 일정 기간 후 매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사업도 추진해 청년 창업 모델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판매가격, 구매가격, 광고·판촉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패밀리·BBQ 동행위원회'와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김 부회장은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이번 동행방안 발표를 통해 정부 정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가맹사업 분야가 더욱 성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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