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현백 "첫 과제는 위안부재단 점검"…유영민 "통신비 부담 인하"

시계아이콘01분 32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野, 정현백 후보에게 성추행 사건 합의 종용 의혹·사상 검증에 집중
유영민 미래부 장관 후보자, 위장전입·세금탈루·농지법 위반 공세

정현백 "첫 과제는 위안부재단 점검"…유영민 "통신비 부담 인하" 정현백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외교부와 힘을 모아 피해자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또 한일 위안부 합의로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에 대한 점검과 관련해서는 "여가부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주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성평등 구현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새 정부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라'는 국민의 열망을 안고 출범했다"며 "이런 비전은 사회 전 분야의 성평등이 실질적으로 구현될 때 실현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평등 없이는 민주주의가 완성될 수 없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또 "여성의 일할 권리를 저임금, 경제불평등 해소와 일자리 창출로 연결시키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정 후보자가 2007년 '시민의신문' 이사 재직 당시 내부 성추행 사건 합의를 종용한 의혹과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의 '여성 비하' 논란에 대한 입장을 추궁하며 공세를 폈다. 정 후보자의 방북 관련 자료와 사단법인 시민, 참여연대 등 정 후보자가 몸담았던 시민단체 관련 제출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날 같은 시간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 박정화 대법관 후보자도 국회 검증대에 섰다. 야당은 초반부터 유 후보자 부인의 위장전입ㆍ농지법 위반과 세금탈루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유 후보자의 부인이 경기도 양평 농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위장전입 의혹이 있고 농지 취득 자격도 갖추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유 후보자 부인은 서울에 있는 본인 소유의 한 오피스텔 월세 계약을 하면서 세입자에게 전입신고를 하지 못한다는 조건을 달아 부가세 탈세를 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유 후보자 지명 이후 돌연 부가세 약 800만원을 납부한 점이 이런 사실을 시인했다는 주장이다. 이 밖에 유 후보자 두 자녀의 LG 계열사 입사 특혜 의혹과 증여세 1억여원 누락 의혹도 제기됐다.


민경욱 한국당 의원은 유 후보자 자녀 특혜 채용 관련 자료가 제출되지 않은 점을 언급하며 "미래부가 '버틸 때까지 버틴다'는 전략을 구사하면서 조직적으로 인사청문회를 방해하고 있다. 강력한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송희경 의원은 증여세 탈루 의혹과 관련해 통장 거래내역 제출을 다시 요청했다.


여당은 통신비 절감과 4차 산업혁명 등 정책 이슈에 집중했다. 유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모든 국민이 초연결시대의 고품질 통신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통신요금 부담을 낮추겠다"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바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이날 오후에는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 마케팅 실무책임자가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국회 대법관 후보자의 인사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실시했다. 사법 개혁에 대한 입장과 쌍용차 해고자 복직 인정 등 과거 판결 등이 쟁점이 됐다. 박 후보자가 청문회 문턱을 넘는다면 비서울대ㆍ여성ㆍ현직 부장판사 출신 대법관이 될 전망이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