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이면 늘어서는 포장마차 탓에 낮엔 음식물 악취
음식물쓰레기 찾는 비둘기떼도 골칫거리
일부 관광객들 "명동에서 뭘 보라는 거냐" 질문도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몇 해 전부터 명동에 오면 악취가 풍기더라고요. 지저분한 오수가 바닥에 흐르고, 비둘기들도 많아지고…. 잘 안 오게 되죠. 이젠 중국인들도 없어 좀 한가하지 않나요?"
우리나라 '관광·쇼핑 1번지'로 여겨지던 서울 명동이 옛 명성을 잃었다. 잠깐 머물다 가는 중국인관광객 등 외래객들만을 노린 상권이 조성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이 어려워졌다는 평가다. 한반도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이후 최대고객이던 중국인들의 발길마저 끊겼다.
12일 제일기획의 디지털 마케팅 자회사 펑타이(鵬泰)가 자체 개발 애플리케이션 '한국지하철'을 기반으로 지난달 방한한 중화권 관광객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외국인 관광 1번지' 명동은 10위 안에 없었다. 지난해보다 무려 10계단 하락한 15위를 기록하며 처음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한국지하철 앱은 중화권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국 지하철 지도 및 여행 정보 서비스다. 2014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다운로드 수가 215만건에 이른다. 중국뿐 아니라 홍콩, 대만 관광객들이 폭넓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순위를 살펴보면 국내 관광지의 선호도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명동과 함께 치킨집 등 닭 요리 음식점, 동대문 대형 패션몰 등 중국인들이 많이 찾던 장소들의 순위가 전반적으로 내려갔다.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 이후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급감한 탓으로 풀이된다.
관광객을 중심으로 영업하던 명동 일대의 식당이나 화장품 가계도 객수 감소로 매출이 급감하면서 문을 닫는 사례가 늘었다. 당장 마땅한 새주인을 찾지 못해 빈 가게도 많다.
한국감정원(신표본 기준)에 따르면 지난해 2분기 11.2%로 조사 이래 최고점을 찍고 3분기 8.0%, 4분기 5.1%로 하락세를 보여왔던 명동 지역 중대형상가 공실률이 올해 1분기 5.5%로 다시 상승세를 기록했다. 사드 여파로 명동 내 점포들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임대료를 버티기 어려워지면서 줄폐업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3월 중순께부터 중국 정부는 한국행 단체관광을 금지했는데 지난달 방한 요우커 수는 36만여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 급감했다. 감소한 관광객의 대부분이 구매력이 높은 단체관광객임을 상기한다면 명동 일대 상가의 평균 매출은 절반 이하로 뚝 떨어졌다는 전망이 가능하다.
게다가 해가 질 무렵 유네스코길을 따라 늘어서는 포장마차와 음식물 찌꺼기 탓에 오전 시간대에는 악취가 풍기곤 한다. 곳곳에 버려진 음식물 쓰레기를 찾는 비둘기떼도 골칫거리 중 하나다. 한 화장품 업체 매장 관계자는 "화장품 매장 안은 비누나 향수 향기가 나지만, 문 밖으로 나가면 바로 역한 냄새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풍긴다"면서 "업자들이나 환경미화원들이 청소를 하지만, 오수 등 때문에 어쩔수 없다고들 한다"고 말했다.
여행사들은 다국적 고객을 유치하며 중국인 빈자리 메우기에 나섰지만, 상대적으로 한류에 관심이 덜하고 관광지를 기대하고 명동을 찾았던 외국인들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최근 초저가 패키지를 통해 유럽이나 미국 국적의 패키지 고객들을 이끌고 명동을 오는 경우가 간혹 있다"면서 "이들은 명동에 도대체 볼게 뭐가 있느냐는 질문을 하거나, 일부 불만을 제기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비위생적인 길거리나 특색없는 분위기에 실망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달라진 韓 관광지도②]명동의 굴욕…"비싸고 지저분하고 복잡해서 싫어"](https://cphoto.asiae.co.kr/listimglink/1/201705011310020977651A_1.jpg)
![[달라진 韓 관광지도②]명동의 굴욕…"비싸고 지저분하고 복잡해서 싫어"](https://cphoto.asiae.co.kr/listimglink/1/2017060707254672646_1.jpg)
![[달라진 韓 관광지도②]명동의 굴욕…"비싸고 지저분하고 복잡해서 싫어"](https://cphoto.asiae.co.kr/listimglink/1/201705011322081158304A_1.jpg)

